2030 엑스포 유치 삼국대전…프레젠테이션에서 드러난 유치 전략

입력 2023-06-21 06:01   수정 2023-06-21 11:40

2030 엑스포 유치 삼국대전…프레젠테이션에서 드러난 유치 전략
한국 "역사상 가장 완벽한 엑스포"…이탈리아·사우디 친환경 강조
韓·伊는 정상이 직접 '출격'…싸이·조수미, 러셀 크로도 지지 호소




(파리=연합뉴스) 안용수 정아란 기자 현혜란 특파원 =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를 두고 경쟁하는 한국, 사우디아라비아, 이탈리아 3개국은 20일(현지시간) 오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172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저마다 강점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했다.
사우디 리야드, 한국 부산, 이탈리아 로마 순으로 30분씩 영어로 진행한 경쟁 프레젠테이션(PT)에는 정부 최고위급 인사들뿐만 아니라 1국 1표를 행사할 179개 회원국 대사들이 알만한 세계적인 배우, 가수 등 유명 인사들을 동원해가며 경쟁에 열을 올렸다.



두 번째 주자인 한국의 PT 마지막 연사로 나선 윤석열 대통령은 한국의 범국민적인 유치 열망과 하계 및 동계 올림픽, 월드컵 등 대형 이벤트를 치른 경험을 강조하면서 "대한민국은 역사상 가장 완벽한 엑스포를 만들겠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 엑스포가 '인류가 당면한 복합위기에 대응하는 솔루션 플랫폼'이자 '세계 청년들이 인류 공동체로서 함께 협력하는 것을 배우는 가치 플랫폼'이 될 것이라면서 문화 엑스포, 연대의 엑스포라는 지향점도 제시했다.
아울러 "부산 이니셔티브를 통해 개발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며 "문화 엑스포를 구현해 모든 문화의 다양성이 존중받고, 모든 구성원이 동등하게 대접받게 하겠다"고 밝혔다.



'강남 스타일'로 전 세계에 존재감을 각인시킨 가수 싸이가 무대에 올라 힘을 보탰는데, 그는 연설하던 중 자신을 못 알아볼까 봐 선글라스를 쓴 다음 말춤을 보여줘 객석에 웃음을 안겼다.
세계적인 소프라노 조수미는 영상 메시지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향한 염원을 강조했고, 걸그룹 에스파의 카리나가 PT의 시작과 끝을 알리며 세계를 휩쓰는 한류 문화의 매력을 은근히 과시했다.
박람회장 콘셉트와 디자인 등을 총괄한 진양교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원 교수, 에듀테크 스타트업 에누마 이수인 대표 등도 연사로 참여해 부산엑스포가 추구하는 융합과 화합 정신을 강조했다.



가장 먼저 PT를 한 사우디는 외교부, 투자부 장관 등 엑스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고위 공무원들을 내세워 막강 '오일 달러'를 앞세운 거대 인프라를 강조하면서도 친환경 엑스포 구현을 약속했다.
이들은 2030 리야드 엑스포를 탄소 중립을 뛰어넘어 '탄소 네거티브'로 만들겠다며 태양에너지로 전시관 등을 운영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한편 재활용을 보장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인권 측면에서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아온 사우디는 장애인 이동성 보장, 국제 최고 수준의 노동권 담보 등 '평등, 포용, 지속가능성의 원칙'을 핵심 정신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사우디 연사 중에서는 이븐 사우드 사우디 초대 국왕의 증손녀이자 사우디 역사상 최초의 여성 주미 대사이며 여성 권익 옹호론자인 리마 빈트반다르 알 사우드 공주가 눈에 띄었다.
심각한 성차별로 여성 인권이 존중받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곤 하는 사우디는 이날 무대에 리야드 시 왕립위원회에서 조경과 창작예술 등을 담당하는 여성 국장 2명을 세웠고, 연사의 성비는 3대 3을 이뤘다.
일찌감치 파리를 찾아 한국, 이탈리아 정상들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먼저 만난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는 이날 PT에 직접 나서지 않았으나, 사진으로 등장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무대에 오른 이탈리아의 주 연사는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였다. 그는 윤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영어로 PT를 하면서 찬란한 역사와 혁신적인 미래 기술이 공존하는 로마에서 엑스포를 개최하고 싶다고 말했다.
부산, 리야드와 비교했을 때 로마가 후발 주자라는 점을 염두에 둔 듯 멜로니 총리는 "이탈리아와 이탈리아인 모두는 로마의 2030 엑스포 유치를 바란다"며 "전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를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탈리아도 사우디와 마찬가지로 환경친화적인 엑스포를 약속했다. 엑스포 전시관마다 청정에너지 생산 시설을 마련하고, 그 에너지로 건물을 운영하는 식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태양발전소로 탈바꿈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6개월짜리 박람회가 끝나고 나서도 엑스포에 참여한 나라가 요청한다면 전시관을 연구·기술센터 등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 로마와 해당 국가의 연결고리를 유지하겠다는 복안도 공개했다.
이탈리아도 10살짜리 소녀와 이탈리아 사상 최초 여성 우주인 등 특색 있는 연사를 내세웠지만 가장 눈길을 끈 인물은 영상 메시지를 전한 영화 글래디에이터의 주인공 러셀 크로였다.
고대 로마를 배경으로 한 영화에 출연한 인연으로 '로마 명예 대사'가 된 그는 "로마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수도"로 :항상 모든 인류에게 손을 내밀어준 도시"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