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AI에 사진·영상 보여주니 10초만에 글로 줄줄 설명

입력 2023-06-22 12:00  

[르포] AI에 사진·영상 보여주니 10초만에 글로 줄줄 설명
초거대AI 활용영역 무한확장 가능성 제시한 '밴쿠버 CVPR'
LG·현대차 등 국내 대기업들, 빅테크들과 ;'AI 인재' 영입 경쟁




(밴쿠버=연합뉴스) 조승한 기자·한국과학기자협회 공동취재단 = 캐나다 밴쿠버 컨벤션센터에서 20일(현지시간) 열린 '국제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회(CVPR) 2023' 엑스포 현장. 시작 전부터 세계 인공지능(AI) 연구자들과 기업 관계자들 수천 명이 행사장에 몰렸다.
구글·테슬라·도요타·메타·넷플릭스·틱톡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LG·현대차[005380] 등 국내 기업들이 AI 인재 유치를 위해 경쟁적으로 부스를 마련했다.
올해 CVPR은 산업 전 분야에 AI를 접목하려는 시도가 예년보다 더 두드러졌다. 넷플릭스·틱톡과 같은 기업도 컴퓨터 비전과 초거대 AI 모델을 통해 영상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사실상 '테크 기업'으로 진화를 내세웠다. 테슬라·도요타 등 모빌리티 기업은 AI·로봇 기술로 사업 영역을 늘려나갔다.
특히 글로벌 빅테크 기업 부스에선 기술 시연과 동시에 인턴십 및 채용 기회를 소개하며 '인재 확보'에 사활을 걸었다. 구글은 기술 시연 일정 일부만 알린 모니터 하나만 부스에 둔 채 부스를 방문한 연구자들에게 채용 기회를 알리는 데 집중하는 등 일부 기업은 아예 인재 확보에만 온 힘을 쏟았다.

◇ '비전 AI' 적용 XR기술 소개한 빅테크 기업들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비전 AI의 응용 분야로 최근 주목받는 확장현실(XR) 기술을 선보였다.
메타는 증강현실(AR) 기술 개발을 위해 추진 중인 '프로젝트 아리아'를 소개했다. 직원들이 프로젝트에 쓰일 기술이 적용된 카메라가 달린 안경을 끼고 고개를 돌리며 움직이자 모니터 위에 직원이 바라보는 화면 속 사물을 빠르게 분류하는 모습, 안구 움직임, 손 위치와 이동 동선 등이 실시간으로 나타났다.
비전 AI가 적용된 4족 보행 로봇에게 물건을 집어 오라는 명령을 내리자, 충전 중이던 로봇이 일어나 물건을 집어 바구니에 넣는 시연도 이뤄졌다.
애플은 '아이폰 라이다(LiDAR)' 센서를 활용해 집 구조를 3D 이미지로 만들어내는 '룸플랜'과 물건을 3D 렌더링 이미지로 캡처하는 '개체 캡처' 기술을 들고나왔다.


애플 관계자는 "여러 방의 특성, 복잡한 벽이나 바닥 모양을 구현하고 방을 분류하는 것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AR 전용 칩셋을 공개한 퀄컴도 이날 부스에서 자사 칩셋을 활용한 AR 글라스와 휴대전화에서 바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생성형 AI 등 다양한 AI 기술을 소개했다.

◇ 모빌리티·미디어 등 모든 산업 분야에 'AI 접목 가속화'
모빌리티 기업은 매년 AI를 활용한 기술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테슬라 관계자는 "운전자가 차량 전후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컴퓨터 비전 기술을 차량 내부에 접목했다"며 "모델X는 사람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며 궁극적으로 자동차가 아닌 AI나 로봇에 가까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요타는 3D 인식 기술과 초거대 AI 모델을 자동차에 장착해 고령자들의 이동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모빌리티 산업 재편을 시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넷플릭스는 영상 제작에 AI나 컴퓨터 비전 기술을 적용해 작업 속도를 극대화했다. 또 영상 보정이나 소비자를 위한 영상 추천 기능 등도 AI 모델을 통해 고도화했다.
틱톡도 지능창조연구실을 신설하고 사용자가 촬영한 영상을 AI를 통해 편집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꾀하는 전략을 엑스포에서 공개했다.

◇ 글로벌 무대서 경쟁력 입증한 韓 기업



올해 CVPR 엑스포에서 가장 주목받은 국내 기업은 LG였다.
LG AI연구원은 초거대 AI '엑사원 멀티모달'을 활용해 사진·영상을 10초 이내에 텍스트로 설명하는 기술을 소개해 이목을 끌었다. 엑사원 멀티모달 서비스에 사진을 입력하면, AI가 처음 보는 사진·영상 특징을 설명하는 식이다. 이 기술을 논문 분석에도 활용해 현재 세계 최대 학술정보 기업 '엘스비어'와 상용 계약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불량품을 잡아내는 '비전 AI 기술'을 소개했다. 현재 폴란드와 충북 오창 공장 2곳에 관련 기술을 적용해 시험하고 있다. LG전자[066570]도 AI 기반 이미지 센서를 통해 차량 내 운전자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올해 처음 부스를 차린 현대차는 자율주행·로보틱스·인포테인먼트 등 비전 AI 기술을 소개하면서 인재 채용에 주력했다. 현대차 채용 관계자는 "올해 본격적으로 부스를 마련하고 네트워킹 행사도 연다"고 설명했다.
AI반도체 개발기업 퓨리오사AI는 비전에 특화한 1세대 AI반도체 '워보이'가 적용된 데모를 실시간으로 선보였다.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는 "지난해와 달리 양산까지 되는 제품을 소개하다 보니 올해는 비즈니스 미팅 요청이 늘었다"고 말했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