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너그룹, 러 남부도시 무혈입성 주장…"총알 한발 안쐈다"(종합2보)

입력 2023-06-24 21:52   수정 2023-06-25 01:09

바그너그룹, 러 남부도시 무혈입성 주장…"총알 한발 안쐈다"(종합2보)
러 정규군, 뒤늦은 반격 채비…모스크바 외곽에 기관총 포대 설치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무장반란을 일으킨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이 하루도 안돼 러시아 주요 남부 도시를 잇달아장악하며 북진 중이다. 러시아 정규군은 애초에 거의 저항을 하지 못하거나 포기하는 분위기였으나, 대테러 작전 체제가 발령되고 전열을 정비한 후 반격에 나서고 있다.
24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러시아의 보안 소식통은 바그너 그룹이 보로네시주의 주도 보로네시에 있는 모든 군사시설을 접수했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보로네시는 모스크바에서 남쪽으로 약 500㎞ 거리에 있는 도시로, 이에 앞서 바그너 그룹이 무혈입성했다고 주장한 로스토프나노두에서 모스크바로 향하는 중간 지점에 있다.
이후 알렉산더 구세프 보로네시 주지사는 텔레그램을 통해 "러시아군이 지역에서 대테러작전의 일환으로 필요한 작전과 전투 조처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역의 연료 창고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100여 명의 구조대와 30여 대의 장비가 현장에 출동했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보로네시 외곽 고속도로에서 모스크바로 향하는 바그너 그룹 군용차량을 향해 러시아군 헬리콥터가 공격을 가하는 장면을 목격했다고 보도했다.
바그너 그룹이 점차 다가오면서 대테러 작전 체제가 발령된 모스크바의 경계 태세도 강화되고 있다.
모스크바 거리에는 장갑차가 등장했고, 지역의 모든 주요 시설과 정부 및 교통 시설의 보안 조처도 강화됐다. 모스크바 강을 가로지르는 선박 운항도 일시 중단됐다.
이날 오후에는 모스크바 서남부 외곽에서 군인들이 기관총 포대를 설치하는 장면이 목격됐다고 현지 일간 베도모스티가 보도했다.
이에 앞서 프리고진은 이날 새벽 자신과 부하들이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어 러시아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러시아군이 바그너 그룹의 후방 캠프를 미사일로 공격했다면서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을 비롯한 군 수뇌부를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러시아 당국이 이를 무장 반란으로 규정하고 프리고진에 대한 체포령을 내렸으나 바그너 그룹은 러시아 남부 로스토프주의 검문소를 통과해 로스토프 주도 로스토프나노두로 향했다.
이 과정에서 프리고진은 간헐적으로 교전이 벌어졌으며, 자신들이 러시아 정규군 헬리콥터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바그너 그룹은 이날 오전 일찍 러시아 서남부 도시 로스토프나노두에 있는 로스토프주 군 사령부를 장악했다.
프리고진은 "로스토프주 군 사령부를 접수할 때는 총알 한 발도 쏘지 않았다"면서 "왜 우리나라가 우리를 지지하는가. 우리가 정의의 행진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영국 국방부도 일일 정보보고에서 "(러시아 정규군) 일부는 바그너 그룹을 묵인하며 소극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프리고진은 로스토푸나노두를 접수한 데 이어 군 수뇌부가 오지 않으면 지역을 봉쇄하고 모스크바로 진격하겠다고 밝힌 뒤 북진을 시작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