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대도시권 자가용·대중교통 광역통행량, 전년보다 7% 증가

입력 2023-06-27 06:00  

작년 대도시권 자가용·대중교통 광역통행량, 전년보다 7% 증가
대광위 광역교통조사 결과…평균 출퇴근 시간은 3분 단축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사회적 거리두기가 단계적으로 해제된 지난해 대도시권의 연평균 일일 광역 통행량은 1천11만회로, 2021년(945만회)에 비해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2년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 결과를 27일 공개했다. 조사 대상은 지난해 수도권,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을 포함한 대도시권의 시도를 넘나드는 자가용 및 대중교통 통행량이다.
무엇보다 코로나로 위축됐던 대중교통 통행량이 자가용 통행량에 비해 큰 폭으로 늘었다. 지난해 연평균 일일 대중교통 통행량은 259만회로, 2021년 233만회 대비 11.1% 증가했다.
또 자가용·대중교통 통행량 증가율을 권역별로 보면 수도권이 전년 대비 8.5% 증가해 다른 권역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이어 대구권 5.9%, 부산·울산권 5.6%, 광주권 5.2%, 대전권 4.4%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통행량은 늘었지만, 출퇴근에 드는 시간은 2020년에 비해 줄었다.
지난해 대도시권 광역 출퇴근에 소요된 연평균 일일 통행시간은 약 116분(출근 56.5분·퇴근 59.4분)으로, 2020년(약 119분)보다 3분 단축됐다.
권역별로 보면 수도권의 광역 출퇴근 시간이 하루 약 120분(출근 58.8분·퇴근 61.1분)으로 가장 길었으며, 부산·울산권 110분, 대구권 및 대전권 98분, 광주권 91분 순이었다.
이성해 대광위원장은 "올해부터 대도시권 광역교통조사를 정책 시사점을 세밀하게 발굴하고 광역교통 정책 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평가시스템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지난 2020년 시작된 광역교통조사는 광역교통 서비스 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이번 조사는 한국교통연구원이 대광위의 의뢰를 받아 교통카드 등 각종 모빌리티 데이터를 이용해 진행했다.


winkit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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