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투자자문업 신고 교육, 3년 반 만에 '대면 집합교육' 전환

입력 2023-06-28 06:03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교육, 3년 반 만에 '대면 집합교육' 전환
내달부터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서 매달 실시
코로나 이후 비대면 교육 유지…잇단 불공정거래 논란에 교육 강화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전에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약 3년 반 만에 온라인에서 대면 집합교육 방식으로 전환된다.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으로 방역 수준이 완화된 데다, 최근 '라덕연 사태' 등으로 유사투자자문업 등록 문턱이 지나치게 낮다는 비판이 제기된 데 따른 조치다.
28일 해당 교육을 담당하는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사전교육이 매달 1회 대면 집합교육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7월 교육은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내달 중하순께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사전교육은 과거 불법 주식거래·투자유치 사건인 '청담동 주식부자 사건'을 계기로 지난 2019년 7월 사전적 의무교육 제도가 도입되면서 시행돼 왔다.
유사투자자문업을 영위하려면 신고일 전 1년 이내에 불건전 영업행위와 투자자 보호 관련 실무지식 중심의 단기 교육과정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했다.
이 교육은 2019년 7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한 달에 한 번 대면 집합교육 방식으로 모두 8차례 열렸으나 2020년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그해 4월부터 지금까지 온라인 비대면 교육 방식으로 진행돼 왔다.
이 기간에도 2021년 5월 일부 유사투자자문업자들이 운영하던 주식 리딩방에서 불공정거래가 발생하며 파문이 일자, 교육 강화 차원에서 기존 8시간이던 교육 시간을 1시간 더 늘리기도 했다.
그러나 올해만도 지난 4월 장외 파생상품 차액결제거래(CFD)를 악용한 '라덕연 사태', 이달 주식정보 카페를 중심으로 터진 '5종목 하한가' 등 불공정거래 사태가 끊이지 않자 유사투자자문업의 느슨한 등록 절차도 도마 위에 올랐었다.
금투협 관계자는 "최근에 논란이 된 사건들을 비롯해 불공정 거래와 소비자 민원 사례, 투자자 보호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강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면 방식으로 전환된 점을 감안해 교육 시간은 9시간에서 다시 8시간으로 단축되고, 교육 장소도 일단 서울로 한정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19∼2020년 당시에는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국제금융연수원에서도 두 차례 교육이 이뤄진 바 있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