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베트남 총리에 "호혜 동반자…디커플링 함께 반대해야"

입력 2023-06-28 00:02   수정 2023-06-28 00:07

시진핑, 베트남 총리에 "호혜 동반자…디커플링 함께 반대해야"
韓·서방이 주목하는 베트남과 '사회주의' 내세워 관계 강화 시도
뉴질랜드·몽골·바베이도스 총리와도 만나 '진정한 다자주의' 강조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7일 중국을 공식 방문 중인 팜 민 찐 베트남 총리와 회동을 갖고 체제(사회주의)의 공통점을 가진 양국 관계 강화에 대한 희망을 피력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에서 팜 총리와 만나 "중국과 베트남은 같은 사회주의 국가이자, 서로 고도로 신뢰하는 동지이고 호혜와 공영의 동반자이며 서로를 아는 친한 친구"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그러면서 "중국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베트남 제품을 더 많이 수입하기를 원한다"고 밝히고, "양측은 디커플링(decoupling·공급망 또는 산업망에서 특정 국가 배제)과 망 단절에 함께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팜 총리는 "베트남은 '하나의 중국' 정책을 확고히 시행"한다면서 중국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가입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CPTPP에 가입 신청을 해 둔 상태다.
팜 총리는 또 "베트남은 경제 문제의 정치화를 반대하며 중국과 긴밀히 협력해 각종 위험과 도전을 예방하고 대응할 것"이라며 "어떤 세력도 베트남과 중국을 이간질하지 못하게 하고, 운명을 공유하는 베트남-중국의 전면적 전략 협력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기를 원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팜 총리는 최근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지난 23일 만난 바 있다.
시 주석으로서는 중국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 완화 측면에서 한국과 서방 각국의 대안적 협력 파트너로 주목받는 베트남과 전통의 사회주의 우방 관계임을 강조함으로써 베트남을 중국 쪽으로 더 끌어들이기 위해 공을 들이는 모양새였다.
시 주석은 또 같은 날 미국 주도의 정보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Five Eyes·미국·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일원인 뉴질랜드의 크리스 힙킨스 총리와도 회담했다.
시 주석은 힙킨스 총리에게 "진정한 다자주의와 자유무역 체제를 함께 주창하고 기후변화 등 글로벌 도전에 손잡고 대응해야 한다"면서 "양측은 소통을 유지하면서 태평양 도서국의 발전을 함께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힙킨스 총리는 자신이 이번에 방대한 경제·무역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한 것은 이번 방문을 통해 더 많은 협력의 기회를 탐색하고 양국 관계를 새로운 수준으로 추동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또 도서국 발전을 돕는 문제를 놓고 소통을 유지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 주석은 몽골의 롭상남스라이 어용에르덴 총리, 카리브해 섬나라 바베이도스의 미아 모틀리 총리와도 각각 회담했다.
시 주석이 이날 만난 4개국 총리는 같은 날 톈진에서 개막한 하계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하계 다보스포럼) 참석을 위해 중국을 찾았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