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년전 로마인들 피자 먹었다?…폼페이 유적 음식 그림 발견

입력 2023-06-28 11:11  

2천년전 로마인들 피자 먹었다?…폼페이 유적 음식 그림 발견
고고학자들 "피자는 아냐, 당시 토마토·모차렐라 치즈 없었다"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이탈리아 남부의 고대 도시 폼페이 유적에서 피자처럼 생긴 음식이 그려진 그림이 발견됐다고 AP 통신과 영국 BBC 방송 등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폼페이 유적의 한 건물에서 발굴된 2천년 된 이 프레스코 벽화에는 토핑이 올려진 납작한 빵이 그려져 있다. 이탈리아 문화부는 이 그림 속 음식이 "현대 음식(피자)의 먼 조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고학자들은 당시 이탈리아에 토마토, 모차렐라 치즈 같은 핵심 식재료가 없었다는 점에서 이 그림 속 음식을 오늘날 말하는 피자로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한다.
미주 대륙에서 유럽으로 토마토가 건너간 것은 16세기로 추정된다. 또한 역사학자들은 1700년대에 나폴리 지역에서 모차렐라 치즈가 추가되면서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피자가 탄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음식이 석류나 대추 등 열매를 얹고 향신료나 페스토 등을 가미한 납작한 빵 포카차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림에는 화려한 은쟁반 위에 납작한 빵과 포도주 잔이 보인다.

가브리엘 추흐트리겔 폼페이 유적 발굴단장은 은쟁반 등 호화로운 세팅에도 그림 속 음식 자체는 단순하고 소박해 보인다는 점을 지적했다.
추흐트리겔 단장은 그런 점에서 이탈리아 남부 빈민들의 음식으로 탄생해 전 세계를 석권하고 고급 식당에서도 제공되는 현대식 피자와 이 음식이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탈리아에선 외국인 방문객이 지출하는 식비의 3분의 1가량이 피자를 사는 데 쓰이며, 피자로 인해 창출되는 경제 규모가 연간 150억 유로(약 21조4천억원)에 달한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이 그림은 발굴 작업이 19세기에 일부 진행됐다가 올해 재개된 폼페이 중앙 구역의 한 건물에서 발견됐다.
폼페이는 기원후 79년 베수비오 화산 대폭발로 단기간에 화산재와 가스에 뒤덮여 사라진 고대 도시다. 이 도시의 유적은 16세기 발견된 이후 고대인들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풍부한 사료를 제공해 왔다.
이탈리아 문화부는 최근 발굴 작업이 진행된 이 주택 건물 작업공간의 오븐 주변에서 3명의 유골이 발견됐다고도 설명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