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포위 속에서 깨어있으라"…中교수 졸업식 연설 반향

입력 2023-06-29 13:41  

"권력의 포위 속에서 깨어있으라"…中교수 졸업식 연설 반향
중국농업大 예징중 학장 연설문에 네티즌 찬사…주요 SNS서 삭제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저는 여러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습니다. 권력의 포위 속에서 깨어 있기를!."
중국에서 한 교수가 졸업식 연설에서 한 이 말이 잔잔한 공명을 일으키고 있다.
주인공은 중국농업대학 인문·발전학원(이하 학원) 예징중(葉敬忠) 원장이다.
이 학원의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공식 채널에 올라온 연설문에 따르면 예 원장은 지난 21일 열린 졸업식에서 "나는 여러분들이 권력의 포위 속에서 현실에 적응하고, 점점 권력에 연연하고, 자아를 잃고, 인생을 멍하게 보낼까 봐 매우 걱정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모친이 지방 지도자인 대학생이 고향에 돌아와 특별한 대접을 받은 일, 유명 대학 교수가 조사를 나갔다가 지방에서 현지 지도자에게 접대를 받은 일 등을 거론하면서 "권력은 확실히 거대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어 사람을 오만하게 만들고, 자아를 잃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예 원장은 또 "권력은 확실히 거대한 규율의 힘을 가지고 있어 사람을 기계적으로 만들고 나아가 둔감하게 만들어 버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력의 유혹·지배·훈육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고 자기 품격을 유지하기는 어렵지만, 여러분들이 권력의 흡인력으로 인해 영악해지지 않기를, 권력의 지배력 때문에 교만해지지 않기를, 권력의 훈육 효과 때문에 마비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력의 포위 앞에서 나는 여러분에게 단단하고 높은 벽에 부딪히는 달걀이 되라고 요구할 수는 없지만, 연약한 껍질 속에 담긴 그 참되고, 선하고, 아름다운 영혼을 간직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글은 29일 오전 현재 1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댓글에는 "이런 사상가가 더 많아지길 바란다", "이 시대에 보기 드문 높은 수준의 연설로, 스승의 덕과 기개를 갖췄다", "존경스러운 교육자" 등의 찬사가 많았다.
연설 내용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퍼졌지만 전문(全文)은 농업대학 인문·발전학원 사이트에 들어가야 읽을 수 있으며, 현재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같은 SNS 플랫폼에서는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검열을 피하기 위해 웨이보에 연설문의 스캔본을 거꾸로 올린 네티즌도 있었다.
중국 공산당 권력에 대한 저항의 메시지를 담았다기보다는 사회 시스템 속에 존재하는 권력관계에 매몰되지 말고 개인의 독자성을 유지하라는 일반적 메시지로 볼 여지가 있었으나, 당국의 검열 기제가 작동한 것으로 추정된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