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대체요법, 위-식도 역류 질환 위험↑"

입력 2023-06-30 10:36  

"호르몬 대체요법, 위-식도 역류 질환 위험↑"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갱년기 증상 완화에 사용되는 호르몬 대체요법(HRT)이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을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폐경으로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중단되면서 나타나는 안면홍조, 야한증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같은 합성 호르몬을 대체 투여하는 것이다.
위-식도 역류 질환은 위의 내용물이 조금씩 식도로 역류하는 일이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돼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위와 식도 사이에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 주는 죄임쇠 역할을 하는 괄약근 이상으로 발생한다.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블룸버그 공중보건 대학의 와파 알달레이 역학 교수 연구팀이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5편의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의 과학 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가 29일 보도했다.
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테론만 쓰는 단독 요법과 에스트로겐에 프로게스테론을 섞어 쓰는 복합 요법 모두 위-식도 역류 질환 위험과 상당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특히 단독 요법이 복합 요법보다 이러한 위험이 훨씬 큰 것으로 밝혀졌다.
에스트로겐 단독 요법은 위-식도 역류 질환 위험이 41%, 프로게스테론 단독 요법은 39% 높았다.
그러나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 복합 요법은 19%에 머물렀다.
전체적으로 호르몬 대체요법은 위-식도 역류 위험 29%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에스트로겐은 위산 분비 증가 그리고 하부 식도 괄약근(LES) 이완에 필요한 신경전달물질인 산화질소의 혈중 수치 상승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프로게스테론도 식도 괄약근을 이완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만들 수 있다.
경구 피임약에 사용되는 여성 호르몬이 위-식도 역류 질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된 일 있다.
그러나 폐경 때 사용되는 호르몬 대체요법이 위-식도 역류 질환과 연관이 있는지는 지금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북미 폐경 학회 의료실장 스테파니 포비온 박사는 호르몬 대체 요법을 고려하고 있는 폐경 여성은 위-식도 역류 질환의 위험 요인 흡연, 과체중, 과식 후 눕기 등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논평했다.
이 연구 결과는 북미 폐경 학회(NAMS) 학술지 '폐경'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