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Z 플립5 접힌 채로 카톡·사진전송 될 듯…"가격 전작 수준"

입력 2023-07-02 07:00  

갤Z 플립5 접힌 채로 카톡·사진전송 될 듯…"가격 전작 수준"
플립5, 2배 커진 외부 디스플레이로 입력·조작 기능 다변화 예상
배터리 기능 향상…플립·폴드 모두 물방울 힌지로 얇아질 듯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이달 말 서울에서 처음으로 언팩 행사를 여는 갤럭시Z 플립5의 외부 디스플레이가 전작보다 2배 가까이 커지면서 기기가 접힌 상태에서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 대거 늘어날 전망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해외 정보기술(IT) 전문매체와 팁스터(정보 유출자)들은 공통으로 갤럭시Z 플립5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가 전작의 2배 수준인 3.4인치로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플립4 모델의 경우 외부 디스플레이의 제한적인 면적으로 인해 캘린더, 시계, 날씨 등 정해진 애플리케이션 노출 화면만을 넘겨볼 수 있었다. 카카오톡 등 메시지가 와도 외부 디스플레이로는 메시지 내용 일부와 보낸 사람 정도만 노출됐다.
플립5에서는 반으로 접힌 전면부 면적 대부분을 차지하는 3.4인치 외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메시지 열람부터 입력, 전송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작에서는 외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은 가능했지만 전송은 할 수 없었는데, 플립5에서는 커진 화면으로 사진 열람과 전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팁스터 'Vetrox360'는 갤럭시Z 플립5에 관한 유출 정보를 토대로 외부 디스플레이가 작동하는 모습을 예상하는 영상을 게시했다. 영상에는 메뉴와 홈버튼, 뒤로가기 버튼이 있는 내비게이션 바와 앱 12개가 외부 디스플레이에 배치된 모습이 담겼다.
외부 디스플레이가 커지는 만큼 배터리 사용성이 개선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3700mAh 배터리 탑재가 예상된다. 스마트폰 두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갤럭시 S23 시리즈처럼 퀄컴 스냅드래곤 8 2세대가 들어갈 전망이다.
한편, 폴더블 스마트폰의 접히는 부분(힌지)이 전작의 U자형에서 물방울 힌지로 바뀔 것으로 보인다.
물방울 힌지는 내부 디스플레이가 밀착되고 접히는 부분 주름이 최소화돼 기기를 폈을 때 접혔던 자국이 크게 남지 않는 특징이 있다.
다만, U자형보다 방수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삼성전자[005930]가 이를 보완한 것으로 예상된다.
물방울 힌지 적용으로 플립5를 접었을 때 두께는 15.1mm에 불과할 전망이다.
세로 방향으로 접히는 폴더블폰 갤럭시Z 폴드5 역시 물방울 힌지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신제품 가격은 플립5와 폴드5 모두 전작 수준으로 책정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하지만 외부 디스플레이가 커지는 변화 등으로 미뤄 환율이나 원자재 가격에 따라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cs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