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인종차별 경찰' 규탄시위 격화…밤새 667명 체포

입력 2023-06-30 19:40   수정 2023-07-03 18:23

佛 '인종차별 경찰' 규탄시위 격화…밤새 667명 체포
알제리계 소년, '교통 검문' 경찰 총에 사망…사흘째 규탄 시위
길거리 폭죽·방화·상점 약탈…총리 "질서회복 위해 모든방안 검토"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프랑스에서 교통 검문을 피하려던 10대 운전자가 경찰이 쏜 총에 숨지면서 이를 규탄하는 시위가 점점 격화하고 있다.
파리 외곽 낭테르에서 17세 소년 '나엘'을 숨지게 한 경찰을 비판하며 프랑스 전역으로 번진 시위는 공공건물 훼손, 방화, 약탈로 번졌다고 BFM 방송. AFP 통신 등이 30일(현지시간) 전했다.
희생자는 알제리계 출신으로 알려졌으며, 지난 27일 아침 교통 검문에 나선 경찰관의 총을 맞고 숨지면서 사흘째 규탄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남부 포에서는 시위대가 경찰서를 향해 화염병을 던졌고, 북부 릴에서는 초등학교와 구청이 불에 탔으며, 다른 수많은 도시에서도 밤새 폭죽이 터지고 길거리에 세워놓은 자동차 등에 방화가 이어졌다.
대형 쇼핑센터가 있는 파리 샤틀레레알에서는 나이키 매장에 누군가 침입해 물건을 훔쳐 갔고, 상점이 즐비한 리볼리가에서도 여러 매장의 창문이 깨져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파리 북부 오베르빌리에에 있는 버스 차고지도 공격받았다. 버스 십여대가 불에 타면서 심각하게 망가졌고, 이로 인해 파리를 관통하는 대중교통 운영에 일부 차질이 빚어졌다.
정부는 프랑스 전역에 경찰과 군경 등 4만명을 배치하고, 수도권에서는 오후 9시부터 버스와 트램 등 일부 대중 교통 운행을 중단했으며, 일부 도시들은 야간 통행금지 조처를 내렸다.


제랄드 다르마냉 내무부 장관은 30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글을 올려 폭력으로 물든 전날 밤 프랑스 전역에서 667명을 체포했으며, 경찰 249명이 가벼운 상처를 입었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 정상회의를 위해 전날부터 벨기에 브뤼셀에 머물고 있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오후 긴급 대책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조기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는 전날 밤 공격을 받은 에브리 쿠르쿠론 경찰서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 화합을 보장하기 위해 질서를 회복해야 한다"며 비상사태 선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보른 총리는 우파가 요구하는 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날 오후 마크롱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모든 가능한 시나리오들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나엘 군은 지난 27일 오전 낭테르에서 차를 몰고 가던 중 교통 검문을 당했고, 이를 피하려다 경찰관이 쏜 총에 맞아 숨졌다. 검찰은 해당 경찰관을 살인 혐의로 구속 상태에서 수사하고 있다.



runr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