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미얀마 인권 상황 심각…인도적 지원 차단도 전쟁범죄"

입력 2023-07-01 13:09  

유엔 "미얀마 인권 상황 심각…인도적 지원 차단도 전쟁범죄"
"미얀마 인구 3분의 1 이상 인도적 지원 필요"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유엔은 인도주의적 구호물자 차단을 비롯, 미얀마 군사정권의 전쟁범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1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유엔 인권사무소는 전날 펴낸 보고서에서 미얀마 국민들의 생존과 기본권을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군정이 민간인 수천 명을 살해했으며, 식량과 주택, 병원 등 생존에 필요한 시설들을 파괴했다"고 밝혔다.
유엔은 2021년 2월 쿠데타 이후 미얀마에서 약 6만채의 민간 건물이 불에 타거나 파괴되고 약 150만명이 난민이 됐다며 "미얀마 전체 인구의 3분의 1인 1천760만명 이상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엔에 따르면 쿠데타 이후 지난 4월까지 군정에 의해 최소 3천452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2만1천807명이 체포돼 5천839명이 유죄 판결을 받았다. 이 중 154명은 사형을 선고받았으며, 4명에 대한 사형이 집행됐다.
구호활동가도 40명 가까이 목숨을 잃었으며, 일부는 군부가 의도적으로 살해했다고 유엔은 전했다.
유엔 인권사무소 라비나 샴다사니 대변인은 "미얀마의 전반적인 인권 상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며 "군정이 인도주의적 지원을 차단하면서 상황이 매우 악화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도주의적 지원을 의도적으로 방해하거나 거부하는 것은 의도적인 살인이나 고문과 같은 중대한 국제법 위반이자 전쟁범죄"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이클론 모카로 인한 피해 속에서 구호품 차단은 더 큰 고통과 불행을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얀마 군부는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이 이끈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이 압승을 거둔 2020년 11월 총선이 부정선거였다고 주장하며 이듬해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키고 반대 세력을 유혈 진압해왔다.
유엔 미얀마독립조사기구(IIMM)도 최근 군정이 민간에 대한 공습과 포격을 확대하면서 전쟁범죄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현지 매체 이라와디에 따르면 IIMM은 문서, 사진, 영상 등 700개 이상의 자료를 수집해 살인, 성폭행, 고문, 불법 감금 등 반인도주의적 전쟁 범죄의 증거를 수집했다고 밝혔다.
IIMM의 책임자인 니콜라스 쿰잔은 "심각한 국제범죄에는 공소시효가 없다"며 "이러한 범죄에 책임이 있는 자들이 언젠가는 처벌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IIMM은 미얀마의 전쟁범죄에 대한 최종 조사 결과를 다음 달 8일 발표하고 9월 인권이사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