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테말라 대선 무효화하나…헌재 "개표 중단·결과 공식화 중지"

입력 2023-07-04 02:56  

과테말라 대선 무효화하나…헌재 "개표 중단·결과 공식화 중지"
일부 투표소 주변 소요사태 속 무효표 속출…미·EU "민의 존중해야"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유력 후보들의 '강제 낙마'와 일부 투표소 주변 소요 사태 등 혼란 속에 치러진 중미 과테말라 대선이 무효화로 치달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3일(현지시간) 과테말라 일간지인 프렌사리브레와 라오라, 엘페리오디코 등 보도를 종합하면 과테말라 선거 절차 관련 최고 결정 기관인 헌법재판소(CC)는 지난 1일 저녁 최고 선거법원(TSE)에 지난달 25일 치러진 선거(대선·총선·지선)와 관련, '개표 결과 공식화 중지' 명령을 내렸다.
최고 선거법원은 헌재 결정 이튿날 "(헌재의) 결정을 준수하고 후속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미 98.82%에서 일주일 넘게 요지부동인 개표율에는 당분간 변화가 없을 전망이다.
이번 조처는 과테말라 우파 계열 9개 정당의 청구를 헌재에서 받아들인 것이다.
이들 정당은 "잘못 집계된 게 1천표를 넘는다"며 재검표가 아닌 개표를 다시 하거나 투표 절차를 다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현지 매체는 보도했다.
헌재 결정에 따라 최악의 경우 선거 자체를 무효로 하는 것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결정문에서 헌재는 "투표 결과가 변경될 수 있었다는 점이 확인되면 선거관리위원회는 해당 오류를 수정하거나 법에서 명시하는 (선거) 무효 조건과 일치하는지 분석할 것"을 명하고 있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앞서 과테말라에서는 지난 달 25일 대선을 앞두고 유력 후보들이 석연찮은 이유로 후보 등록을 못 하거나 후보 자격을 박탈당하면서 혼란을 예고했다.
특정 정당의 유권자 불법 수송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실제 선거 당일 일부 투표소에서는 투표용지를 소각하거나 선거사무원을 공격하는 등 소요 사태까지 발생했다.
투표 종료 후 이튿날 새벽까지도 일부 지역에서는 투표소 주변에서 사제 폭탄을 터트리는 등 폭력 행위가 보고됐다.



개표에서는 무효표가 쏟아졌다. 전체 17%대로, 이번 대선에 출마한 후보 22명 중 그 누구도 이보다 많은 득표를 하지는 못했다.
득표율로는 알바로 콜롬 전 대통령(2008∼2012년 재임)의 전 부인인 중도좌파 계열 희망 국민통합(USE)의 산드라 토레스 후보가 15.86%, 좌파인 풀뿌리운동의 베르나르도 아레발로 후보가 11.78%를 각각 기록했다.
현지 매체들은 개표율 90%대 초반 최고 선거법원 발표를 인용, 이 두 사람이 1, 2위에 올라 결선에 오를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대선 결선투표제를 채택하고 있는 과테말라에서는 1차 투표에서 1위 후보가 과반을 득표하면 그대로 당선이 확정된다. 그렇지 않으면 1·2위가 결선을 치른다.
우파 계열 정당 후보들은 선거 전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5%를 넘지 못하다 '깜짝 2위'에 오른 아레발로 후보의 선전에 강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아레발로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등에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 자들이 선거를 망치기로 결심했다"고 비난했다.
이번 선거를 모니터한 유럽연합(EU)과 미주기구(OAS)도 헌재 결정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국민의 명확한 의사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 역시 성명을 내 "과테말라 선거 결과 개입 시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이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밝혔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