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통 의지 반영' 금감원장, 금융권 이권 카르텔 혁파 강조

입력 2023-07-04 14:00  

'윤통 의지 반영' 금감원장, 금융권 이권 카르텔 혁파 강조
"금감원 출신 금융사 직원과 사적 접촉·금융사 재취업 주의해야"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 내 이권 카르텔 혁파를 강조한 가운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권의 이권 카르텔 혁파를 강조하고 나섰다.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이 원장이 윤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해 금융권 카르텔을 깨겠다고 선언하고 나서면서 그동안 금융권과 당국간 유착 관행이 개선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원장은 4일 금감원 대강당에서 감사, 부원장보, 전문심의위원, 법률자문관, 금융자문관, 부서장들을 모아 '2023년 반부패·청렴 워크숍'을 주재하면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워크숍에서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가치는 능력과 도덕성이라면서 "도덕성에 대한 조직적 관심은 바쁜 업무에 밀려 상대적으로 후순위에 그쳐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언행이 국민의 기대치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순간 신뢰받는 금융감독기구를 향한 우리의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어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반부패·청렴 활동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 원장은 "공직자의 도덕성은 각 개인의 노력에만 의지할 수 없으며 조직 차원의 꾸준한 개발과 함양, 전사적인 참여를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이권 카르텔이 문제가 되는 만큼 복무 자세를 더욱 가다듬어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감독·검사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면서 "금감원 출신 금융사 임직원들과의 사적 접촉 및 금융회사 취업에서도 국민의 시각에서 한 치의 오해도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행사를 청렴·반부패 활동에 대한 전사적 관심 및 청렴 문화 확산의 기회로 삼을 것을 강조했다.
이는 최근 금감원 직원들의 금융사로 이직이 늘고 있는 데다 금감원 출신 금융사 임직원과 사적인 만남이 자칫하면 금융 이권 카르텔로 고착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날 워크숍에 초빙된 박희정 권익위원회 심사보호국 팀장은 갑질 금지 조항 등 행동강령 주요 내용, 청탁금지법 및 이해충돌방지법에 대한 사례 중심으로 금감원 임직원에게 설명했다.
금감원은 감찰실 국장은 올해 금감원 반부패 추진계획을 발표했으며 이복현 원장 등 금감원 직원들은 '반부패·청렴 다짐'을 통해 전사적 참여와 실천 의지를 다졌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