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아시아 경제단체 "인적교류 등 공동번영 과제 협력"

입력 2023-07-05 09:20   수정 2023-07-05 10:20

13개 아시아 경제단체 "인적교류 등 공동번영 과제 협력"
전경련·게이단렌 주최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공동성명 채택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한국과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 11개국 주요 경제단체가 인적자원 교류 확대, 탄소중립 이행, 디지털 전환 등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 콘퍼런스센터에서 일본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과 공동으로 '제12차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을 개최한 데 이어 공동 번영의 과제를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전경련이 전했다.
이번 회의에는 전경련, 게이단렌을 포함해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대만,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미얀마,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11개국 13개 경제단체가 참여했다.
이들 경제단체는 공동성명에서 아시아 공동 번영을 위한 과제로 ▲ 상호 이해·신뢰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 교류 ▲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 ▲ 디지털 전환 촉진 ▲ 법치 기반 국제경제 질서 재구축 ▲ 공급망 안정 확보 측면에서의 상호협력 확대 등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인적자원 교류'는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이 제안했다.
김병준 직무대행은 개회사에서 "팬데믹으로 줄어든 역내 인적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자여권 확대 등 정보기술을 활용, 출입국 절차를 간소화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직무대행은 아시아 국가들의 주요 도시·관광지를 '무비자 시범지역'으로 지정하고 기업인 등에게는 비자를 면제해 주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운영할 것을 함께 제안했다.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은 2010년 일본 게이단렌 주도로 창설됐으며, 아시아 민간 경제계 간 협력과 경제 통합 촉진 방안을 논의해 왔다. 현재 전경련을 포함해 아시아 16개 경제단체가 회원이다.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이 서울에서 열리는 것은 2017년 이후 6년 만이다.
이번에 참여한 아시아 국가들의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지난해 기준 31조3천억달러로, 전 세계 GDP(100조2천억달러)의 31.2%에 달한다. 아시아 전체 GDP(37조8천억달러)의 82.8%에 해당한다.
행사에는 김윤 전경련 부회장 겸 삼양홀딩스 회장, 류진 전경련 부회장 겸 풍산 회장, 한두희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 국내 기업인들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자리했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축사에서 글로벌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들의 협력을 당부하면서 아시아 디지털경제 협력 플랫폼 구축과 함께 아시아 역내 경제통합 추진, 역내 공동발전을 위한 산업·기술 교류 강화, 녹색전환과 디지털 전환 협력 등을 제안했다.
이어 김윤 회장은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는 아시아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 때마다 고스란히 타격을 받는다"며 "국가 간 핵심 자원 공급망을 상시 공유하는 공급망 스와프 구축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은 "기업에 요구되는 역할이 나날이 복잡·다변해가고 있는 만큼 아시아 경제계가 서로 연대해 역내 지속가능한 경제·사회 발전을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