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의학전문 매체 계정 돌연 차단…의료계 부조리 고발로 명성

입력 2023-07-05 10:44  

中 의학전문 매체 계정 돌연 차단…의료계 부조리 고발로 명성
"관리규정 위반 신고"…대만매체 "고발뉴스로 불편한 사람들 있었을 것" 관측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의료계 부조리를 고발해 명성을 얻은 의학 전문 온라인 매체의 계정이 돌연 차단됐다고 봉황망이 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의학 전문 온라인 매체인 '바뎬젠원(八點健聞)'의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과 웨이보(微博) 등 모든 온라인 플랫폼 계정이 지난 3일 오후 차단됐다.
해당 플랫폼들은 "인터넷 사용자의 계정 정보 서비스 관리 규정을 위반했다는 신고가 접수된 데 따른 것"이라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이유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매체 관계자는 "기사를 서비스했던 모든 온라인 계정이 차단됐으며 이유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계정 차단 이유와 관련해 통보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 전문가들이 설립, 2019년 1월 위챗 계정을 통해 보도를 시작한 이 매체는 웨이보와 텐센트(騰迅·텅쉰)뉴스, 바이두 바이자(百家)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으로 뉴스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며 중국의 대표적인 의학 전문 매체로 자리 잡았다.
의학 및 보건 정보를 폭넓게 전달해 질병 예방은 물론 민간 처방에 의존하던 대중들의 잘못된 의료 상식을 바로잡는 데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엄격한 방역 통제를 강조하는 당국의 입장만 대변하는 관영 매체들과 달리 코로나19 상황을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대처 요령과 과도한 약물 복용의 문제점들을 소개해 호응을 얻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중국신문사(史)학회가 선정한 '중국 실용 뉴스 보도 10대 혁신 사례'에 중국중앙방송총국(CMG)의 '중국의 소리'와 저장성 공산당 선전부가 운영하는 '저장선전' 등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일부 의료 전문가들은 "의료 분야 과학 대중화를 선도한 매체"라며 "중국어로 서비스하는 매체 가운데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 전문 저널"이라고 극찬했다.

이 매체는 관영 매체들이 다루지 않는 중국 의료계에 만연한 비리와 폐해를 고발하고 문제점을 심층적으로 다뤄 주목받기도 했다.
지난달 28일에는 '공립병원 원장 급여, 의사보다 몇 배 많아야 하나'라는 제하의 기사를 통해 중국 공립 병원들의 원장 급여가 과도하게 많다고 지적했다.
또 공립병원들이 규모의 확장만 추구하고, 민간 기업들처럼 이윤 추구에만 급급해 환자 유치를 위한 무분별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날 '감당하기 어려운 약값 급등'이라는 제목의 심층 보도에서는 병원 처방 약이나 약국에서 판매하는 완제 의약품 가격이 암암리에 오르고 있으며 일부 상용 의약품은 당국의 느슨한 단속을 틈타 10배 이상 인상됐다고 고발해 반향을 일으켰다.
누리꾼들은 "중국의 당면한 언론 환경에서 의료계 문제점을 파헤치는 바뎬젠원의 뉴스 서비스가 차단된 것은 놀라울 일도 아니다"라며 "안타깝게도 진실을 말하는 매체들이 설 자리를 잃은 채 사라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대만 중앙통신사는 "이 매체의 고발성 뉴스가 일부 의료계 인사들을 불편하게 만들고, 그들이 이익을 챙기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이 매체의 뉴스 서비스 차단이 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관측했다.
중국 당국은 가짜 뉴스 및 유언비어 유포 차단을 이유로 1인 미디어 등을 상대로 인터넷 통제와 처벌을 강화해왔다.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은 지나 3월부터 두 달간 '인터넷 정화' 특별 단속을 벌여 규정을 위반했다며 142만건의 게시물을 삭제하고, 6만6천개의 계정을 영구 삭제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