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일자리' 21만4천개…구인난 해소 지원 업종 6개→10개 확대

입력 2023-07-12 08:00  

'빈일자리' 21만4천개…구인난 해소 지원 업종 6개→10개 확대
건설·해운·수산·자원순환업 추가…제2차 빈일자리 해소방안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정부가 구인난을 겪고 있는 건설업, 해운업, 수산업, 자원순환업 등 4개 업종을 대상으로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인력수급을 늘리기 위한 지원에 나선다.
고용노동부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제2차 빈일자리 해소방안'을 발표했다.
이로써 빈일자리 해소지원 업종은 기존 제조업, 물류운송업, 보건복지업, 음식점업, 농업, 해외건설업 등 6개에서 10개로 늘어났다.
추가된 4개 업종에 대해서는 편의시설 설치, 노후시설 현대화, 비과세 혜택 확대, 보험 가입 의무화 등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실질소득을 높이는 지원책을 편다.


건설업에 대해서는 휴게실 설치기준을 마련하고 숙련도에 따라 근로자 등급을 구분하는 건설기능인등급제와 연계한 맞춤형 교육훈련을 늘린다.
해운업의 경우 외항상선·원양어선 선원에 대한 근로소득 비과세 금액을 확대하고 승선 기간 단축·유급휴가일 개선을 위한 노사정 협의를 추진한다.
수산업은 어선원보험 가입 의무 대상을 '모든 어선'으로 확대하고 노후 위판장 현대화 지원을 강화한다. 자원순환업과 관련해서는 지역별 거점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폐기물 공공선별장 자동화를 추진한다.
기존 6개 업종에서도 ▲ 조선업 재직자 희망공제 ▲ 뿌리산업 도약센터 ▲ 버스·터미널 지속가능 기반 조성방안 ▲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및 인력수급 방안 ▲ 푸드테크 산업 육성법 등이 보완과제로 추진된다.
노동부 관계자는 "작업환경이 너무 열악하면 노동자가 유입되지 않는다"며 "근로환경부터 개선해야 채용지원을 할 때 사람이 온다는 것을 전제로 열악한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빈일자리 해소지원 업종을 늘리기로 한 것은 지난 3월 발표한 제1차 방안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5월 빈일자리는 21만4천개로 작년 동월 대비 1만1천개 감소했다.
지난달 조선업 고용보험 피보험자는 10만7천명으로 1년 전보다 8천명(8.5%) 증가했고, 보건복지업도 10만5천명(5.4%) 늘어난 204만1천명으로 집계됐다.
농업의 경우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 연인원 기준 160만2천명을 매칭시켜 인력공급을 확대했다고 노동부는 설명했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노동개혁을 통해 중소기업 근로조건을 개선하는 것이 빈일자리의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면서 "이른 시일 내에 상생임금위원회 논의를 거쳐 이중구조 개선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onk021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