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프랑스 이어…미국도 우크라 장거리미사일 지원 결단하나

입력 2023-07-12 10:25   수정 2023-07-12 10:27

영국·프랑스 이어…미국도 우크라 장거리미사일 지원 결단하나
WSJ "프 지원은 미·독 압박"…NYT "워싱턴 내 조용한 토론중"
"우크라 반격 부진…동맹국들 탱크·방공지원에 실기했었단 '현타'"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영국에 이어 프랑스도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미사일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미국과 독일에도 압박이 커지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동안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요청해 온 사거리 300㎞의 순항 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가 러시아 본토 공격에 사용돼 확전될 가능성을 우려해 승인하지 않고 숙고만 해 왔다.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우크라이나의 탄약 고갈 상황이 위험 수준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여전히 에이태큼스를 우크라이나로 보내는 데 주저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독일은 앞서 스웨덴과 합작 개발한 타우루스 순항 미사일 제공 요청을 거절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순항 미사일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프랑스가 영국에 이어 우크라이나에 장거리 미사일을 지원하는 두 번째 나라가 됐다.
AFP 등 주요 외신들은 이미 스칼프(SCALP·영국명 스톰 섀도) 순항 미사일이 우크라이나에 도착했다고 프랑스 당국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영국과 프랑스가 공동 개발한 스톰 새도는 사거리가 480㎞ 이상으로, 우크라이나에 지원되는 버전이 250㎞ 정도로 조정되더라도 이제까지 우크라이나에 지원된 무기 중 가장 먼 곳까지 타격할 수 있다.

영국이 먼저 제공한 스톰 섀도는 지난 5월 인도된 이후 그간 하이마스(HIMARS·고속기동포병다연장로켓시스템) 등 미국이 제공한 무기로는 한계가 있었던 러시아 주요 군 시설을 타격하는 데 성공해 맹활약 중인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동안 스톰 섀도가 타격한 주요 시설로는 우크라이나 남부의 러시아 대규모 무기고와 러시아가 점령한 크림반도와 우크라이나를 잇는 주요 교량이 꼽힌다.
바로 전날에도 우크라이나는 자포리자주 항구도시 베르댠스크의 러시아군 기지를 여러 차례 때렸으며, 그중 한 곳에서는 러시아군 남부군관구 부사령관인 올레크 초코프 중장이 사망했다고 WSJ는 러시아 군 분석가 등을 인용해 전했다.
초코프 중장은 개전 이후 우크라이나에서 사망한 러시아 장성 중 최고 계급이면서 몇 주 사이 베르댠스크 지역에서 우크라이나 미사일에 사망한 두 번째 장성인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는 영국과 한 약속에 따라 스톰 섀도를 러시아 영토 공격에 쓰지 않고 있다. 프랑스의 스칼프 지원과 관련해서도 비슷한 합의가 이뤄졌다.
스톰 섀도·스칼프는 전투기에서 발사되는 공대지 미사일로, 우크라이나가 보유한 소련제 전투기를 사용해야 하는 만큼 러시아의 신식 전투기나 방공망에 대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에이태큼스는 이와 달리 하이마스로 발사하면 된다는 이점이 있다.
특히 한 달을 넘어선 우크라이나의 반격이 러시아의 완강한 저항에 막혀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는 점이 미국에는 압박이 되고 있다고 WSJ은 지적했다.
우크라이나는 F-16과 같은 최신 전투기가 없고 방공망도 소진되고 있어 러시아의 Ka-52 공격헬기의 위협을 막아내는 데 고전하고 있다. 러시아는 또한 자체 생산한 순항 미사일을 수개월째 우크라이나 곳곳에 쏟아붓고 있다.

많은 서방 관리가 우크라이나가 올여름 반격에 상당한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그 반동으로 러시아가 공격에 추진력을 얻어 전장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나토 주요 동맹국들 사이에서는 1년 전 주력전차와 전투차량, 방공시스템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요청을 거부하거나 제공에 미적거렸던 점이 전략적 실수로 판명됐다는 현실 자각이 커지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12일까지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서도 우크라이나의 전력 강화를 촉진하기 위해 향후 수주∼수개월간 할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을 맞춘 논의가 진행 중이다.
미 국방부는 공식적으로 우크라이나에 현재 에이태큼스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미 관리 2명과 유럽 관리 1명은 NYT에 바이든 행정부 내에서 기타 안보 위협을 위해 비축된 이 미사일 몇 기를 보낼지를 두고 조용히 토론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현실적인 문제로는 에이태큼스 자체의 비축량이 많지 않다는 점이 있다.
미 국방부 당국자들은 에이태큼스 비축 분이 적은 편이고, 이 미사일들이 한반도를 비롯한 미 국방부의 전쟁 대비 계획에 배당돼 있다고 경고한다.
록히드 마틴에 따르면 1980년대 개발 이후 생산된 에이태큼스는 4천기가량이다.
NYT는 프랑스의 스칼프 지원 결정이 미 행정부에 에이태큼스를 우크라이나에 줘야 한다는 압박을 가속할 수도 있고, 반대로 다른 나라로부터 받고 있는 만큼 압박을 완화할 수도 있다고 관측했다.
무기를 최대한 확보해야 하는 우크라이나로서는 요청을 이어갈 예정이다.
올렉시 레즈니코우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미국에 에이태큼스, 독일에 타우루스 미사일을 요청하기 위한 접촉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동맹국들로부터의 장거리 미사일 지원을 멈추지 않고 계속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