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장현국 "위믹스 활용 직접 투자는 코인 유동화 아냐"

입력 2023-07-12 14:05  

위메이드 장현국 "위믹스 활용 직접 투자는 코인 유동화 아냐"
"檢수사 성실히 임해…금융위 발표 회계처리 지침 환영"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위메이드가 최근 가상화폐 '위믹스'를 시장에 매각(유동화)했다는 논란에 대해 장현국 대표가 "위믹스를 이용한 직접 투자는 유동화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장 대표는 12일 개최한 온라인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는 재단이 장내에서 (코인을) 매각하는 것을 유동화로 간주하고 있고, 이는 작년 1월 15일 이후 전혀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위믹스를 유동화·운용해서 얻은 테더(USDT)가 최근 분기보고서에 포함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투자 금액의 일부를 USDT로 회수하기도 했고, 기존 보유 USDT가 반영돼있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질의응답에서는 '위믹스 초과 유통 의혹'을 두고 서울남부지검에서 진행 중인 수사 이야기도 나왔다.
장 대표는 "검찰 조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야기는 어렵지만, 감출 것은 없기에 모든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고 있다"면서 "결과가 나오면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명백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최근 '투명사회 플랫폼'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출범한 정보 공유·의사결정 플랫폼 '위퍼블릭'을 강조했다.
장 대표는 "블록체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닥을 찍고 있다. (코인으로) 뇌물을 줬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면서 "블록체인의 정수인 탈중앙화와 투명성을 활용해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UX(사용자 경험) 면에서 일반인들이 '카카오톡'처럼 쉽게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가상자산 관련 거래 유형별 회계처리 감독지침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장 대표는 "자세한 분석은 해 봐야 하지만, 법과 제도는 따르겠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 "지금까지 유통량, 발행량 등을 매 분기 공시해왔고 사업보고서에도 주석으로 달았기 때문에 여태껏 해온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4월 출시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나이트 크로우'와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미르' 지식재산(IP)을 활용해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하겠다고도 밝혔다.
장 대표는 "연내 블록체인을 적용한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고, 다음 달 실적발표 자리에서 날짜도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미르4·미르M은 중국 파트너와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서구권 선진국에서 한국식 MMORPG나 블록체인 게임의 인기가 낮다는 지적에는 "미르4의 경우 매출 순위 1위가 필리핀, 2위가 브라질이지만 3·4위는 각각 미국과 영국이었다"며 "한국식 게임 문법에 거부감을 가진 서구권 이용자도 블록체인 게임이라면 다르게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구체적인 내용이 알려지지 않은 신작 '디스 민즈 워'에 대해서는 "현대전을 소재로 한 1인칭 슈팅(FPS) 장르"라며 "깊이 몰입할 수 있는 게임성을 가지고 있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콘솔 분야에서 협업하기로 했다. 게임쇼 지스타(G-STAR)에서 본격적으로 공개할 것 같다"고 말했다.
juju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