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외무 "美 우크라 F-16 지원 핵위협으로 간주…핵탑재 가능"

입력 2023-07-13 10:18   수정 2023-07-13 18:03

러 외무 "美 우크라 F-16 지원 핵위협으로 간주…핵탑재 가능"
"나토, 러와 직접 군사충돌 위기 조성"…서방, 우크라 조종사 훈련 추진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들의 F-16 전투기 지원을 러시아에 대한 '핵 위협'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경고했다.
13일(현지시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라브로프 장관은 자국 인터넷 매체 '렌타루'와 한 인터뷰에서 "미국과 나토 국가들이 러시아와의 직접적 군사충돌 위험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는 재앙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F-16 전투기 제공 계획을 "아주 위험한 사태 전개의 예"라고 지적하면서 "우리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핵 강국들에 이 전투기가 핵무기를 운반하는 능력을 갖고 있음을 무시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투 행위 중에는 우리 군인들이 해당 유형의 특정 전투기가 핵무기 운반 장치를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없다"면서 F-16 전투기의 우크라이나 배치 자체를 핵 위협으로 받아들이는 이유를 설명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우크라이나전에서 러시아가 핵무기를 사용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러시아의 핵 사용 조건은 군사독트린에 명확히 규정돼 있다. 그것을 또다시 반복하진 않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러시아 군사독트린은 적이 러시아 영토에 대해 핵무기나 다른 형태의 대량살상무기를 사용한 경우나 적의 재래식 무기 사용으로 국가의 존립이 위기에 처한 경우 등에만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 마틴이 생산하는 F-16 전투기는 그동안 우크라이나 전황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아왔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 크게 밀리는 공군 전력 보강을 위해 서방이 F-16 전투기를 지원해 달라고 줄기차게 요청해 왔다.
그러나 확전을 우려한 미국은 오랫동안 직접 수출은 물론 동맹국들이 재수출 형태로 이 전투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데도 난색을 보였다.
그러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을 위한 F-16 훈련을 승인하면서, 이 조치가 서방의 F-16 전투기 제공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해석이 나왔다.
우크라이나 조종사의 F-16 훈련을 지원하는 다국적 연합은 네덜란드와 덴마크가 주도하는 가운데 영국, 미국, 포르투갈, 노르웨이, 벨기에 등 11개 나토 동맹국이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전투기 제공 일정은 여전히 합의되지 않고 있다.
롭 바우어 나토 군사위원장은 지난 3일 영국 LBC 라디오 인터뷰에서 향후 몇개월 동안 이어질 우크라이나의 반격 기간에 F-16이 제공되지는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드리 예르마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최근 자국 언론 인터뷰에서 "첫 번째 F-16 전투기들을 올해 말까지 제공받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