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헌재 "주마 전 대통령 형기 마쳐야" 대법 판결 확정(종합)

입력 2023-07-14 23:47  

남아공 헌재 "주마 전 대통령 형기 마쳐야" 대법 판결 확정(종합)
'가석방 취소 부당' 상고 기각…교정부 "법적 조언 구할것"
"주마, 신병 치료차 방러"…최근 트럭 연쇄 방화 연관성 주목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남아프리카공화국 헌법재판소가 건강상의 이유로 조기에 석방된 제이콥 주마 전 대통령이 감옥으로 돌아가 형기를 마쳐야 한다는 대법원의 판결을 확정했다.
14일(현지시간) 현지 eNCA 방송에 따르면 남아공 헌법재판소는 전날 주마 전 대통령에 대한 의료적 가석방 조치가 불법이라며 이를 취소한 작년 11월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교정부가 제기한 상고를 기각했다.
교정부는 가석방은 적법했으며 대법원의 취소 판결이 부당하다고 주장했으나 헌법재판소는 "합리적인 성공 가능성이 없다"며 이를 기각하고 교정부와 주마 전 대통령 측에 법적 비용 지급을 명령했다.
다만 대법원의 판결이 확정됨에 따라 주마 전 대통령이 감옥으로 돌아갈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방송은 전했다.
교정부는 "헌재의 기각 판결을 검토하고 있으며 법적 조언을 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주마 전 대통령은 현재 신병 치료를 위해 러시아에 체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의 음츠와넬레 마니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주마 전 대통령이 건강상의 이유로 지난주 러시아를 방문했다"며 "치료가 끝나는 대로 귀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주마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2009∼2018년) 여러 부패 혐의로 사법조사위원회에 출석하라는 헌법재판소의 명령을 무시하다가 2021년 7월 법정 모독죄로 15개월 형을 선고받고 수감됐다.
그러나 주마 행정부에서 정보기관 수장을 지낸 아서 프레이저 당시 교정부 장관은 같은 해 9월 의료적 가석방으로 그를 풀어줬다.
대법원은 가석방 심사위원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프레이저 장관이 직권으로 가석방을 허용한 것은 불법이라며 지난해 11월 주마 전 대통령에게 교정시설로 돌아가 형기를 마쳐야 한다고 판시했으나 주마 전 대통령과 교정부는 불복했다.
2018년 각종 부패 의혹으로 물러난 주마 전 대통령은 집권 여당인 아프리카민족회의(ANC) 등에서 여전히 일부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2021년 7월 수감된 직후에는 그의 출신지인 콰줄루나탈을 중심으로 일어난 시위가 방화·약탈 등의 불법 폭력 사태로 번지면서 300명 넘게 숨지기도 했다.
한편, 시위 발발 2주년인 지난 9일부터 북부 림포포주와 음푸말랑가주, 동부 콰줄루나탈주 등 전국 각지의 고속도로에서 화물 트럭 연쇄 방화 사건이 잇따르면서 최근 닷새간 21대의 차량이 불에 탔다.
경찰은 트럭 연쇄 방화가 2021년 소요 사태나 주마 전 대통령과 관련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으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이날 군 병력을 림포포·음푸말랑가·콰줄루나탈주와 중부 프리스테이트주 등 4개 주에 배치했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베키 셀레 경찰부 장관은 "트럭 방화가 정부를 겨냥한 사보타주(의도적 파괴 행위)일 수 있다"며 "이와 연루된 것으로 추정되는 최소 12명의 행방을 쫓고 있다"고 말했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