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위락시설로 사용하다 위급시 격리시설 전환 인프라 구축

입력 2023-07-15 14:49  

中, 위락시설로 사용하다 위급시 격리시설 전환 인프라 구축
"경제 회복 위한 새로운 개발 모델"…대만 매체 "전쟁 대비용 일수도"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이 평소에는 위락시설로 사용하다 위급한 시기에는 격리 수용 시설로 전환할 수 있는 공공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고 관영 통신 신화사가 1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상무위원회는 전날 리창 총리 주재 회의에서 21개 초대형 도시에 '평급양용(平急兩用·평상시와 긴급한 시기에 다른 두 가지 용도라는 의미)' 공공 인프라 건설을 적극 추진하는 방안을 승인했다.
평급양용 시설은 평상시에는 관광이나 휴양 시설 등으로 사용하다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격리 수용 시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중국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체육관 등 공공시설을 경증의 코로나19 감염자들을 임시로 격리해 수용하는 시설인 '팡창의원(方艙醫院)'으로 사용한 바 있다.
상무위는 회의에서 "초대형 도시에 평급양용 공공기반 시설을 적극적이고 꾸준히 추진하는 것이 경제 발전과 안정을 조성하고, 도시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조처"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시의 비효율적인 시설이나 유휴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 평급양용 시설을 구축해야 한다"며 "법규와 현지 실정을 고려하고 적극적인 지도와 정책 지원을 통해 민간 자본이 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지난 4월 7개 부처와 국가개발은행, 베이징 등 21개 대도시 책임자가 참석한 가운데 평급양용 시설 건설 촉진 방안을 논의했다.
베이징 등 일부 도시에서는 이미 시범적으로 평급양용 마을을 조성한 바 있다.
둥팡진청 신용평가사는 "평급양용 시설은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공 안전 보장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며 "전통적인 인프라 구축 모델의 혁신일뿐 아니라 포화 상태에 이른 중국의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인 평급양용 인프라 구축이 추진되면 3분기 중국 경제 회복을 촉진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상하이 대외경제무역대학 금융발전연구소의 중후이융 부소장도 "공공 인프라 투자의 새로운 성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라며 "정부와 민간 투자의 상호 촉진을 통해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방역 완화 이후에도 회복이 더딘 경제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공공 인프라 개발의 일환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대만 중앙통신사는 이 시설이 긴급 상황에서 격리 수용 시설로 전환되고, 초대형 도시에 집중된다는 점을 들어 대만 침공 등 전쟁 준비를 위한 포석일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고 보도했다.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갈등이 고조한 가운데 중국은 대만을 수복해야 할 영토의 일부로 간주하며 무력통일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으며, 2016년 차이잉원 총통 집권 이후 대만과 공식 관계를 단절하고, 대만에 대해 강도 높은 군사적 압박을 가해왔다.
미국은 2026년이 시 주석의 4 연임을 확정 짓는 해이고, 2027년은 시 주석의 4번째 임기가 시작되는 해라는 점을 들어 이때를 중국이 대만을 군사적으로 점령할 가능성이 있는 시기로 예측하고 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