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공공재개발 1호' 신설1구역 시공사에 두산건설 선정

입력 2023-07-16 12:24  

LH, '공공재개발 1호' 신설1구역 시공사에 두산건설 선정
전농9구역 공공재개발 사업도 속도…LH, 사업시행자로 지정돼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공공재개발 1호 사업지 '인 서울 동대문구 신설1구역 시공자에 두산건설이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신설1구역은 LH가 추진 중인 공공재개발사업지구 중 속도가 가장 빠르다. 예상 총공사비는 978억원이며, 용적률 299.5%, 최고 층수 24층 규모의 주택 299호가 공급된다.
신설1구역은 LH가 공공시행자로 참여해 지난 2월 정비계획 변경 절차를 완료했다.
LH는 두산건설의 입찰제안서 적정성 여부를 검토한 후 시공자 선정을 위한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를 얻기 위해 지난 12일 주민총회를 열고 시공자를 결정했다.
공공재개발사업은 주민이 원하는 민간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공공재개발사업 시공자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주민대표회의가 경쟁 입찰방식으로 참여자를 모집한 뒤 토지 등 소유자의 투표를 거쳐 사업시행자인 LH에 추천하면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선정된다.
두산건설은 입찰제안서에서 성북천 조망을 고려한 단지 배치, 주거 쾌적성을 위한 4베이 평면 확보, 입주민 편의성 제고를 위한 커뮤니티 및 조경 특화 등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LH는 두산건설과 설계·시공 협약을 체결한 후 사업시행인가 절차에 착수해 연내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2025년 착공, 2028년 입주 목표다.
한편, LH는 지난 13일 서울 동대문구 전농9구역 공공재개발 사업의 사업시행자로 지정·고시됐다.
지난달 29일 정비구역 지정 고시 이후 시행자 지정까지 14일 소요된 것으로, 역대 재개발사업 중 최단기간이다.
전농9구역은 2021년 후보지로 선정됐다. LH는 입주권 분쟁 문제로 극심했던 주민 간 갈등을 중재하고 합의점을 끌어내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됐다.
전농9구역은 올해 하반기 주민대표회의 구성과 시공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내년 사업시행인가 단계에서 건축설계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전농9구역은 청량리역 동측 약 5만㎡ 규모의 사업 부지에 용적률 300% 이하, 35층 이하의 공동주택 총 1천159가구로 조성된다. 분양주택 920호, 공공주택 239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오는 2026년 착공, 2029년 입주 목표다.
chi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