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 하나 오타에…미군 이메일 수백만건, 러 동맹국 말리로

입력 2023-07-18 10:42  

글자 하나 오타에…미군 이메일 수백만건, 러 동맹국 말리로
미군 도메인 '.MIL'을 말리 국가 도메인 '.ML'로 입력


(서울=연합뉴스) 김계환 기자 = 미군에서 글자 하나 오타 때문에 민감한 정보가 담긴 이메일 러시아의 동맹국인 말리로 대거 전송된 것으로 드러났다.
17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과 폭스뉴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미국 국방부 직원들이 받아야 할 이메일 수백만통이 도메인(인터넷 주소) 오타로 서아프리카 국가 말리의 이메일 계정으로 보내졌다.
당초 미군이 소유한 '.MIL' 도메인의 계정으로 보내져야 하는 메일인데 발신자가 이를 말리의 국가 도메인인 '.ML'로 잘못 입력하면서 엉뚱한 곳으로 전송된 것이다.
말리에서는 과거 자국을 식민 지배했던 프랑스에 대한 반감이 높아지면서 그 틈을 비집고 들어온 러시아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오전송된 이메일에는 기밀까지는 아니어도 미군 시설의 지도나 고위 장성의 출장 계획, 신원 관련 문서, 비밀번호, 의료나 재정 관련 등 민감한 정보가 들어있었다.
잘못 전송된 이메일 가운데 하나에는 제임스 맥콘빌 미국 육군참모총장이 지난 5월 인도네시아를 방문했을 때 묵었던 호텔 방 번호를 포함하고 있었다.
오전송된 이메일은 정부 밖에서 보낸 것도 있지만 일부는 정부 내부 직원이 발신자였다.
한 이메일은 미국 연방수사국(FBI) 요원이 보낸 것으로 FBI 시설을 방문할 예정인 해군 관리에게 개인정보를 요청하는 내용이었다고 CNN은 전했다.
이번 사안은 지난 2013년부터 말리의 국가 도메인을 관리해온 네덜란드 기업가인 요하네스 쥐르비르에 의해 처음 알려졌다.
쥐르비르는 영국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FT)를 통해 지난 1월 이후에만 국방부 내에서 말리로 발송된 이메일이 11만7천통에 달했다면서 매년 많은 국방부 이메일이 말리로 보내지고 있다고 밝혔다.
쥐르비르는 CNN과의 인터뷰에서도 올해 초부터 말리 주재 미국 대사관을 비롯해 여러 경로를 통해 미국 정부에 이같은 사실을 경고했으며, 말리 국가 도메인 관리업무 계약이 지난주 만료됨에 따라 부득이 이 사실을 언론에 알렸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관련 질의에 통제 대상인 국가안보 정보가 이메일 오전송으로 허가없이 공개된 것을 인지하고 있다며 보도 내용을 확인했다.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보고된 오전송 이메일은 국방부 공식 이메일 계정에서 발송된 것이 아니라 지메일이나 야후 등 개인 계정에서 보내졌다"고 말했다.
그는 국방부에서 개인 이메일 계정을 공식 업무에 사용하는 것은 금지돼있으며 통제 대상 정보가 허가 없이 공개되는 것을 심각한 사안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타에 따른 오전송을 막기 위해 국방부 내에서 작성된 이메일이 '.ML' 도메인의 이메일로 전송되는 것도 차단했다고 덧붙였다.
k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