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체연료 화성-18형 곧 실전배치 시사할듯"<38노스>

입력 2023-07-19 11:38   수정 2023-07-19 13:55

"북한, 고체연료 화성-18형 곧 실전배치 시사할듯"<38노스>
"화성-15,17형 등 기존 ICBM보다 낫지만 '게임체인저'는 아냐"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북한이 고체연료로 추진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의 실전배치를 곧 시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18일(현지시간) 관측했다.
38노스는 "고체연료 추진 화성-18형의 두 차례 연속 비행시험에서 해당 미사일 체계가 개발 막바지에 있고 실전배치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이 드러난다"고 분석했다.
북한은 이달 12일 고체연료 추진 ICBM 화성-18형을 발사해 동해상 공역에 떨어뜨렸다고 이튿날 발표했다.
고각으로 발사된 이 미사일은 6천648.4㎞까지 치솟은 뒤 74분51초 동안 1천1.2㎞를 비행했다고 북한은 주장했다.
북한의 고체연료 추진 화성-18형 시험발사는 올해 4월 13일 이후 두 번째였다.
38노스는 "북한이 정도는 다르지만 화성-15형, 화성-17형 등 ICBM에 그랬듯이 화성-18형도 실전에 배치됐다고 곧 시사할 것"이라며 "하지만 한두 차례 더 비행시험을 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이 매체는 화성-18형의 실전배치 때문에 북한의 핵위협 수준이 실질적으로 바뀔 정도는 아니라고 평가했다.
38노스는 "화성-18형이 실전에 배치되면 기존 액체연료 추진 ICBM인 화성-15형과 화성-17형에 추가된다"며 "그 수준은 북한의 핵무기, 고체연료, 자원배분 결정에 달렸다"고 현 상황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화성-18형이 기존 화성-15형, 화성-17형보다 훨씬 고도화한 무기는 아니라며 이미 생존 가능성이 있는 도로 이동식 액체연료 ICBM보다 야전에서 생존 가능성이 좀 더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38노스는 "고체연료 ICBM이 추가된다고 해서 '게임체인저'(전체 판도를 바꾸는 사건)는 아니고 미국에 계속되는 북한 ICBM의 위협이 대폭 강화되는 것도 아니다"고 평가했다.
북한의 이달 고체연료 ICBM 시험발사는 사거리와 기동성 때문에 안보당국의 주목을 받았다.
이 미사일은 멀리 가게 더 눕혀서 정상 각도로 발사할 경우 1만5천㎞ 이상 비행해 미국 본토 전역을 때릴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발사 전에 연료를 주입할 필요가 없는 고체연료를 쓰는 까닭에 기습이 쉬워 발사 전에 타격당하지 않을 가능성도 커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