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여성들, 미용실 폐쇄에 시위…탈레반, 총쏘며 해산시켜

입력 2023-07-20 11:04  

아프간 여성들, 미용실 폐쇄에 시위…탈레반, 총쏘며 해산시켜
미용사 등 50명 모여 "일·음식·자유 원한다" 시위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이 탈레반의 미용실 폐쇄 명령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자 경찰들이 총을 쏘며 집회를 해산시켰다.
19일(현지시간) AP·AFP 통신 등에 따르면 아프간 여성 미용사 등 약 50명은 수도 카불의 미용실 밀집 지역인 부처 거리에서 미용실 폐쇄 명령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자신을 파르자나라고 소개한 한 시위 참가자는 "우리는 정의를 위해 여기 모였다"며 "우리는 일과 음식, 자유를 원한다"고 말했다. 다른 참가자들도 '내 빵과 물을 뺏지 말라'고 적힌 팻말 등을 들었다.
하지만 탈레반 보안군은 물대포와 테이저건을 쏘며 시위대를 해산시켰다. 공중을 향해 총을 쏘며 위협하기도 했다.
이에 유엔 아프간지원단(UNAMA)은 트위터를 통해 "미용실 폐쇄 명령에 반대하는 여성들의 평화로운 시위를 무력으로 진압한 것에 매우 우려스럽다"며 "아프간 사람들은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견해를 표현할 권리가 있다. 당국은 이를 지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24일 탈레반 내무부는 서한을 통해 최고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의 구두 지시라며 전국 모든 지역의 미용실을 한 달 안에 폐쇄하고 폐업 신고서를 제출하라고 명령했다. 미용실에서 화장하는 것이 사치스러우며 가난한 가정에 경제적 어려움을 야기한다는 이유에서다.
탈레반은 또 속눈썹 연장과 같은 시술이 이슬람 율법에 맞지 않고 여성들이 화장 때문에 기도 전에 얼굴을 씻고 절을 할 때 이마를 땅에 대는 등의 기도법을 제대로 따르지 않아 미용실을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많은 인권 단체는 아프간에서 미용실은 상대적으로 여성들이 자유롭게 모일 수 있는 공공장소이자 일부 여성들의 생계 수단이라며 미용실 폐쇄 명령은 여성의 권리를 또다시 제한하는 것이라고 비판한다.
탈레반은 2021년 8월 아프간 재집권한 뒤 여성들의 부르카(눈 부위만 뚫린 채 온몸을 가린 이슬람 복장) 착용을 의무화했고 남자 친척 없이 홀로 여행하거나 고등 교육, 경제활동, 공공장소 출입 등을 금지하는 등 여성 탄압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