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순 미국 방문하는 日기시다…8월말에 오염수 방류하나(종합)

입력 2023-07-21 14:26  

내달 중순 미국 방문하는 日기시다…8월말에 오염수 방류하나(종합)
닛케이 "기시다, 어민단체와 조율 거쳐 8월에 방류할 듯"
도쿄전력 "日정부가 안전성·소문 피해 대책 확인해 판단"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한미일 정상회의가 내달 18일 미국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지면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외교 일정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등 일본 국내 정치에 영향을 미치게 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1일 전망했다.
일본 정부는 한미일 정상회의 일정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으나, 3국 정상은 다음 달 18일 미국 워싱턴DC 인근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 모일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총리는 내달 중순에 미국을 방문한 이후 9월에도 비교적 빡빡한 외교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9월 초순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가 열리고, 이어 같은 달 9∼10일에는 인도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개최된다.
기시다 총리가 9월 중하순에 시작되는 유엔 총회에 참석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닛케이는 "8월 하순과 9월 중순에는 기시다 총리의 외교 일정이 없다"며 "기시다 총리가 국내에 있는 기간을 활용해 내정과 인사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일본 국내 주요 현안으로는 오염수 방류와 개각이 꼽힌다.
일본 정부는 올여름에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겠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최근 거듭해서 밝혔다.
이와 관련해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어협)연합회 노자키 데쓰 회장과 간부들이 전날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설비를 처음으로 돌아봤다고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가 전했다.
후쿠시마현 어협연합회 측이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한 것은 3년 7개월 만이다.
후쿠시마현 어협연합회는 "원전 폐기의 진척 상황을 확인하는 정기적인 시찰이었다"며 "방류 반대라는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에 앞서 어민들과 접촉을 늘리는 이유는 2015년 후쿠시마현 어협연합회와 관계자 이해 없이는 오염수를 처분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기시다 총리는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어민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이달 중에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의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과 면담할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는 어민들과 만나 오염수 방류 계획의 안전성과 소문(풍평) 피해 대책 등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 뒤 방류 시점을 정할 방침이다.
오염수 방류를 가을로 미루지 않겠다는 일본 정부의 방침과 기시다 총리의 외교 일정을 고려하면 방류 개시 시점은 8월 말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닛케이는 "기시다 총리가 방류에 반대하는 어민들과 조율을 거쳐 내달 중에라도 오염수를 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도쿄전력은 이날 개최한 외신 대상 설명회에서 오염수 방류의 구체적인 시기에 대해 "일본 정부가 안전성 확보와 소문 피해 대책 상황을 확인해 판단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아울러 도쿄전력 측은 오염수 방류로 큰 영향을 받을 나라를 꼽아 달라는 질문에 시뮬레이션 결과를 언급하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