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도안 "푸틴과 흑해곡물협정 복원 가능…러 요구 고려돼야"

입력 2023-07-21 21:03  

에르도안 "푸틴과 흑해곡물협정 복원 가능…러 요구 고려돼야"
"스웨덴, 약속 이행 구체적 조처 필요"…나토 가입 비준 두고 재압박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자신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해 흑해곡물협정을 복원할 수 있다면서 서방이 러시아의 요구를 고려할 것을 촉구했다고 21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중동 및 북키프로스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흑해곡물협정의 종료는 세계 식량 가격 상승과 일부 지역의 식량 부족, 이민자 증가 등 일련의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푸틴 대통령과 해당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함으로써 인도주의적 노력의 지속을 보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7월 22일 튀르키예, 유엔의 중재로 흑해를 통해 곡물과 비료를 안전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흑해곡물협정을 맺었다.
해당 협정은 3차례 연장된 뒤 지난 17일로 기한이 만료됐으나, 러시아는 4번째 연장을 거부하고 협정 중단을 선언하는 한편 흑해 항행의 안전 보장을 철회했다.
러시아는 자국산 곡물과 비료를 국제 시장에 수출할 수 있도록 무역 장애물을 제거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서방은 농산품 거래와 관련한 금융 제재는 예외로서 러시아의 식량 수출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서방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서방이 이와 관련해 조처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푸틴 대통령이 8월 튀르키예를 방문하길 바란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최근 자신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동의해준 스웨덴에 대해 약속 이행도 재차 촉구했다.
그는 "우리는 약속이 이행되길 바란다"면서 "테러리스트 신병 인도와 테러 조직과의 싸움에 있어 구체적 조처를 시행하는 것이 스웨덴에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지난 11~12일 열린 나토 정상회의 직전 스웨덴의 나토 가입 반대 입장을 철회했으나, 의회 비회기 탓에 10월 전에는 공식 비준 절차가 불가능하다고 최근 밝혔다.
스웨덴은 지난해 5월 나토 가입 신청 이후 튀르키예와 헝가리의 동의를 얻지 못해 나토에 가입하지 못하다 이번에 양국의 동의를 받았으나 두 나라 모두 비준안을 처리하지 않고 있어 정식 가입은 늦춰지고 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