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연례 군사훈련, 中이 대만해협 못 넘게 하는 게 목표"

입력 2023-07-23 15:19  

대만 "연례 군사훈련, 中이 대만해협 못 넘게 하는 게 목표"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대만 정부 고위당국자가 이번 연례 군사훈련의 목표에 대해 중국이 대만해협을 넘어올 수 없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고 중국시보 등 대만언론이 2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구리슝 국가안전회의(NSC) 비서장은 지난 21일 일간 자유시보의 인터넷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중국과 대만 사이의 동중국해와 남중국해를 연결하는 대만해협은 길이 약 400㎞, 폭 150∼200㎞의 전략적 요충지로, 폭이 가장 좁은 곳이 130㎞ 정도다.
구 비서장은 오는 24일부터 닷새간 실시하는 중국군 침공 대비 연례 훈련인 한광 훈련이 전력 보존, 전체 방공 및 연합 요격, 국토방위 작전의 검증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만약 중국이 갑자기 대만을 침공할 경우 대만 측의 방공 및 해상 요격 등 대응 능력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대만해협을 넘어올 수 없도록 하는 것이 훈련 목표라고 덧붙였다.
구 비서장은 중국이 내년 1월 대만 총통선거 개입을 위해 '집권당 싫어하기'와 '미국에 대한 의심'이라는 두 가지 방향의 여론몰이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기존 대만 뉴스의 가공을 통한 왜곡 및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 각종 소셜미디어(SNS)의 크리에이터 양성과 왕훙(중국의 온라인 인플루언서) 등을 이용한 방송, AI와 딥페이크 등을 활용해 여론을 움직이려 한다고 강조했다.
그런 만큼 대중들이 반드시 진위를 식별하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정부도 지속적으로 이를 추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여당 집권 민진당의 입법위원(국회의원)들은 지난 21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차기 대만 대선에 개입하기 위한 '6부곡'(六部曲)을 내놓았다고 밝혔다.
이는 ▲ 중국 군용기의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 진입 ▲대만 농수산물의 중국 수출 금지 ▲ (중국과의) 통일 지지 세력의 선거 개입 ▲ 친중 인사의 대선 투표를 위한 항공권 보조 ▲ 중국 간첩 조직의 군부대 침투 ▲ 중국 외교 시스템의 공공연한 탄압 등 6대 방식을 일컫는 것이다.
이들은 대만의 민주주의와 자유를 위해 야당이 부화뇌동하지 말아야 하며 국민들은 속거나 분열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런 가운데 대만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전날 공군사령부가 지대공미사일 시스템 '나삼스'(NASAMS) 4기 및 300기에 달하는 AIM-120 암람(AMRAAM) 중거리 미사일과 AIM-9X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구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만언론은 나삼스 시스템 구매를 위해 50억 대만달러(약 2천56억원)를 내년도 국방예산에 우선 편성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현재 필리핀 마닐라 동쪽 해상에서 서북서진 중인 제5호 태풍 독수리로 인한 영향으로 동부 지역에서 실시할 한광 훈련의 일정이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이와 관련, 대만 국방부는 전날 군이 이미 관련 대응 처리 프로젝트를 명확히 마련했다면서 앞으로 태풍의 움직임에 따른 각종 경보 발령에 따라 탄력적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jinbi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