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중러 대표단 방북에 "北 안보위협 억제 역할해야"

입력 2023-07-26 03:43   수정 2023-07-26 15:17

美, 중러 대표단 방북에 "北 안보위협 억제 역할해야"
"北, 월북사병 응답 없어"…中 외교부장 교체엔 "중국 정부가 결정할 일"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 국무부는 25일(현지시간) 중국, 러시아 대표단이 북한의 6·25 정전협정기념일 행사 참석차 방북하는 것에 대해, 안보 위협 중단에 있어 양국의 역할을 촉구했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는 여러 차례 중러가 유엔 안보리를 포함해 북한의 불법적인 위협 고조 행위 중단을 설득하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고 밝혔다.
파텔 부대변인은 "이는 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 긴장을 조성할 뿐"이라며 "중러는 또한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게 만드는 역할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은 북한과 전제 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있다는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우리는 또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월북한 트래비스 킹 이병과 관련해 북한 측의 응답이 여전히 없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며 "킹 이병의 안위를 포함해 구금 여부 등에 대해 어떤 새로운 정보도 없다"고 답했다.
그의 생존 여부도 확인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만 답했다.
앞서 전날 앤드루 해리슨 유엔군사령부(UNC) 부사령관은 외신 브리핑에서 "정전 협정에 의거해 수립된 메커니즘을 통해 북한군과 대화를 개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직후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유엔사 발표에 대해선 "소통은 초기에 있었고 새로운 연락은 없었던 것으로 이해한다"며 "북한과 어떤 실질적 소통도 하지 못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한편 파텔 부대변인은 중국 정부가 친강 외교부장을 면직하고 신임 외교부장에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을 임명한 데 대해선 "기본적으로 중국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고 반응했다.
그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왕 신임 부장과 베이징 방문을 비롯해 여러 차례 만났다"며 "우리는 왕이 부장을 비롯해 중국 관료들과 대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소통선을 이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며 "이는 미·중 관계를 책임있게 관리하는 데 중요할 뿐 아니라 국제 사회가 우리에게 기대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파텔 부대변인은 외교부장 교체와 관련해 중국 정부의 연락이 있었느냐는 질문엔 "더 답할 것이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