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5 화면 확 커지고 폴드5 가벼워졌다…삼성, 새 폴더블 공개

입력 2023-07-26 20:00   수정 2023-07-27 07:21

플립5 화면 확 커지고 폴드5 가벼워졌다…삼성, 새 폴더블 공개
힌지 개선으로 디스플레이 주름 최소화·밀착도 높여
노태문 MX사장 "혁신 통해 다양한 경험 제공한다는 약속 실현한 최신작"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 갤럭시 Z플립5의 외부 화면은 확 커졌고, Z폴드5는 전작보다 얇고 가벼워졌다.
두 모델 모두 접히는 부분인 힌지가 개선돼 화면 주름이 최소화됐고 폴더블폰 양면의 밀착도도 높아졌다.
삼성전자[005930]는 26일 오후 8시 서울 코엑스에서 '갤럭시 언팩 2023'을 열어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 한층 더 개선된 프리미엄 폴더블폰 신제품을 공개했다.
먼저 플립5의 경우 외부 화면 '플렉스 윈도' 크기가 약 86.1mm로 전작 대비 두 배가량 커졌다.
이에 따라 이용자가 시계 스타일, 사진, 영상 등을 활용해 외부 화면에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13개의 기본 위젯 및 추가 위젯을 통해 스마트폰을 접은 상태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플렉스 윈도를 통해 상대방에게 연락 또한 손쉽게 할 수 있게 됐고, 알림은 물론 통화 내역도 볼 수 있어 스마트폰을 펼치지 않아도 부재중 전화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동 중 과거 채팅 기록을 확인하고 쿼티 키보드를 사용해 문자에 답장할 수도 있다.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밀면 삼성페이가 실행돼 결제와 멤버십 등 간편 결제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플렉스 윈도에서 카메라를 바로 실행할 수도 있고, 12MP(메가 픽셀) 후면 카메라를 활용해 고화질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플렉스캠을 사용해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을 찍은 후 플렉스 윈도에서 촬영물을 쉽게 확인하고 편집도 할 수 있다.
폴드5는 기존에 나온 폴드 시리즈 중 가장 가볍고 얇다. 최대 두께는 13.4mm로 전작 대비 2mm 이상 줄었고 무게는 253g으로 전작보다 10g이 줄었다.
멀티태스킹도 한층 강화돼 멀티 윈도, 앱 연결성, 태스크바, 드래그 앤드 드롭 등 더 많은 폴더블폰 최적화 기능을 지원한다. 이 가운데 태스크바의 경우 최대 4개의 최근 사용 앱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화면 밝기는 전작보다 약 30% 이상 높아진 1천750니트의 최대 밝기를 지원해 햇빛이 내리비치는 야외에서도 밝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두 모델 모두 기존 U자형 힌지에서 물방울 구조로 접히는 '플렉스 힌지'가 적용돼 폴더블폰 양면이 완전히 밀착되게 접히고, 디스플레이도 손상되지 않도록 설계됐다.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로 퀄컴의 스냅드래곤 8 2세대가 탑재됐다.
이전 폴더블폰 모델보다 더 많은 재활용 소재가 적용된 것도 특징이다.
전작에서 사용했던 폐어망·폐 생수통의 재활용 플라스틱뿐만 아니라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공정 중 발생하는 부산물을 재활용한 알루미늄, 공정 중 발생하는 파유리를 재활용한 글라스가 적용됐다. 패키지 박스 제작에 사용되는 종이와 제품 전·후면에 부착되는 보호지는 100% 재활용 종이다.
두 모델 모두 제품 출시 후 총 4번의 OS(운영 체제) 업그레이드와 5년간의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해 최신 사용자의 경험을 유지하며 제품을 보다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플립5와 폴드5 국내 출시일은 다음 달 11일이고, 사전 판매는 8월 1∼7일이다.
가격은 플립5의 경우 256GB, 512GB 모델이 각각 139만9천200원, 152만200원으로 전작보다 5만원가량 올랐고, 폴드5는 256GB, 512GB, 1TB(삼성닷컴·삼성 강남 전용) 모델이 각각 209만7천700원, 221만8천700원, 246만700원으로 약 10만원 올랐다.
기본 색상은 플립5는 민트, 그라파이트, 크림, 라벤더, 폴드5는 아이스 블루, 팬텀 블랙, 크림으로 출시된다. 이와 별도로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색상의 제품도 출시되는데, 플립5는 옐로우, 그레이, 블루, 그린, 폴드5는 그레이와 블루가 추가된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는 그동안 폴더블 기술로 모바일 업계를 혁신하고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며 "매일 더 많은 고객이 폴더블을 선택해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는 삼성전자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실현한 최신작"이라고 강조했다.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