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시대 도래에 미 개인투자자, '현금 굴리기'로 고수익

입력 2023-07-31 11:45  

고금리 시대 도래에 미 개인투자자, '현금 굴리기'로 고수익
국채·MMF·CD에 돈 몰려…앞서 고정 저금리로 빌린 모기지서도 이익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미국 일리노이주 스프링필드에 사는 보험분석가 에릭 리드(25)는 최근 작은 지역 은행에 예치된 자신의 자금 중 4분의 1 이상을 다른 투자처로 옮겼다.
그는 수익률 5.25%의 단기 국채, 5% 수익을 보장한 머니마켓펀드(MMF), 4.15% 이자율의 고수익 예금계좌에 이 자금을 묻었다.
리드는 2020년에는 이자율 2.85%의 30년 만기 자금을 빌려 집을 샀다.
최근 30년짜리 모기지 금리가 7% 가까이로 올랐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를 통해서도 비용 지출을 줄인 셈이다.
그는 현금을 갖고만 있어도 많이 벌 수 있는 상황이라며 "현금 보유의 가치가 놀라울 정도이며 나 같이 타고난 저축자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여 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의 금리가 개인 투자자에게 예상치 못한 축복이 되고 있다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3개월 및 6개월 국채 수익률은 2001년 이후 최고인 약 5.5%로 높아졌다.
초단기 국채에 투자하거나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현금을 예치하는 MMF는 5% 이상의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고, 1년짜리 양도성예금증서(CD)도 5.4%의 수익을 제공한다.
연준은 지난 26일 기준 금리를 5.00∼5.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2001년 이후 2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앞서 연준은 코로나19 경기 부양 차원에서 초저금리 정책을 펼치다가 작년 초부터 공격적으로 금리를 올리고 있다.
이 같은 금리 변동 상황 속에서 일부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팬데믹 때는 이자율이 매우 낮은 고정 금리로 돈을 빌렸고 금리가 급격하게 높아진 후에는 여유 현금을 굴리며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사람들이 현금성 투자에 몰리면서 MMF의 자산은 사상 최대인 5조5천억달러(약 7천조원)로 급증했다.
은행도 예금을 끌어들이기 위해 CD 사용을 늘리고 있다.
CD는 은행의 정기예금 중 양도가 가능한 무기명 상품을 말한다. CD는 일반 예금계좌보다는 높은 이자를 지불하지만, 예금자는 대개 6개월, 1년 등 정해진 기간 현금을 예치해야 한다.
이와 함께 만기 3개월 이하 국채에 투자하는 아이셰어스 ETF(iShares ETF)가 올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WSJ은 보도했다.
2021년 주식 투자로 손실을 본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로라 키사이러스(44)도 최근 현금 굴리기로 쏠쏠한 재미를 본 예에 속한다.
키사이러스는 정부 웹사이트를 통해 수익률 5.5%의 단기 국채를 구입, 수익을 올렸다.
그는 국채 수익률이 자신의 모기지 이자율보다 나은 상황에 대해 "기분이 좋다"며 "초단기 국채 투자로 부자가 되지는 않겠지만 주식 시장에서 돈을 잃지는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키사이러스는 "핵심 재산과 관련해서는 '천천히 꾸준히 하면 이긴다'는 전략으로 보수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며 "그리고 남는 현금은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비축해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클라우드 컴퓨팅 컨설턴트인 프랭크 와이스먼(43)도 자기 포트폴리오의 절반은 MMF와 고수익 CD에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자산운용사 언리미티드 펀드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밥 엘리엇은 "물론 금리는 더 높아졌지만, 사람들의 비용이 크게 재조정되지는 않고 있다"며 "많은 이들이 금리 상승으로 인해 혜택을 얻는 금융 자산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