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냉전 속 美 이어 EU도 필리핀과 관계 개선…"해상안보 강화"

입력 2023-07-31 16:17  

신냉전 속 美 이어 EU도 필리핀과 관계 개선…"해상안보 강화"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필리핀 방문해 마르코스와 회담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미중간 신냉전 기류 속에 미국에 이어 유럽연합(EU)도 필리핀과의 해상 안보 협력을 강조하며 관계 개선에 나섰다.
남중국해에서 해양 진출을 강화하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로이터·AP통신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31일(현지시간) 필리핀을 찾아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과 회담했다.
이번 방문은 EU와 필리핀 간 외교, 무역, 안보 등 전반적인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마르코스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졌다고 양측 정부 관계자들은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정보 공유, 위협 평가, 해안 경비대 역량 강화를 통해 필리핀과 이 지역의 해상 안보 협력을 강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필리핀과 중국은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에서 계속 마찰을 빚고 있으며, 필리핀은 중국의 위협을 견제하기 위해 최근 미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에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을 초청한 것도 그 연장선 상에서 EU와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이를 반영하듯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필리핀과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에 관한 2016년 국제 상설중재재판소(PCA) 판결을 지지한다고 재확인했다.
당시 필리핀은 남중국해의 90%가 자국 해역이라고 주장하는 중국을 제소했으며, 재판소는 중국의 이런 입장이 유엔 해양법 협약에 위배된다고 판결한 바 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날 "강압의 위협이 없는 인도·태평양은 우리의 모든 안정, 평화, 번영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마르코스 대통령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를 전체 전력의 35%까지 늘리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EU가 필리핀의 기후 변화 대응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의 필리핀 방문은 그간 EU가 인권 탄압 등의 이유로 필리핀을 비판해 악화한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신호탄으로도 풀이된다.
마르코스 대통령의 전임자인 로드리고 두테르테 전 대통령(2016~2022)은 임기 6년 동안 마약과의 유혈 소탕전을 벌였고 그 결과 6천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EU가 이를 인권유린이라고 비판하자 필리핀은 내정간섭이라며 EU의 개발 원조를 거부하고 필리핀 주재 EU 외교관들을 추방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아울러 EU 의회 의원들은 두테르테 전 대통령을 비난하다가 마약 관련 범죄 혐의로 수감됐던 레일라 데 리마 전 법무부 장관 겸 상원의원을 석방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EU보다 앞서 미국도 필리핀과 관계 개선에 나섰다.
두테르테 전 대통령 집권 시절 친중 행보를 보였던 필리핀은 지난해 6월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 취임 이후 다시 미국과 동맹을 강화하고 있다.
필리핀은 지난 2월 군사기지 4곳에 대한 사용권을 미국에 추가로 제공하고 지난 4월에는 미국과 합동 군사훈련을 하는 등 미국과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위협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 일본, 필리핀이 첫 해상 훈련을 펼쳤다.
중국은 필리핀의 친미 행보를 경계하고 있으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7일 두테르테 전 대통령과 회담하기도 했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