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인플레와 싸우는데…중국은 디플레 징후 전역으로 확산

입력 2023-07-31 16:15  

세계는 인플레와 싸우는데…중국은 디플레 징후 전역으로 확산
수요 부진 속 물가 보합…예상보다 더 지속에 위험 커져
과거 일본 디플레 상황과 유사…연말께부터 회복 전망도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세계 각국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과의 싸움에 매달리는 가운데 중국에서는 오히려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징후가 전역에 걸쳐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철강, 시멘트, 화학제품 등 중국 공장이 만들어내는 각종 제품의 가격은 지난 몇 달간 하락했다.
동시에 설탕, 계란, 의류, 가전제품 등의 상품 수요가 부진하면서 소비자 물가도 보합세를 보였다.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0%에 그쳤고 2분기 경제성장률은 시장 전망치(7%대 초반)보다 낮은 6.3%에 그쳤다.
WSJ은 중국 경제의 디플레이션이 심화하는 큰 이유로 가라앉은 소비 지출을 꼽았다.
앞서 중국의 수출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서구의 수요 덕분에 급증했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의 자회사인 무디스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중국 생산자 물가는 2020년 초부터 지난해 4월 정점까지 12% 올랐다.
하지만 이런 추세는 중국 정부의 방역 봉쇄 해제와 서방의 수요 감소로 작년 하반기부터 꺾였다.
공장들은 서방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생산을 늘렸다가 지금은 과잉 생산에 직면했다.
이에 국내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서 가격 하락 압력은 더 거세지는 분위기다.
세계 에너지와 식품 가격도 이전보다 약세를 보이는 상황이다.
중국업체와 테슬라 등의 경쟁으로 인해 자동차 가격도 하락 중이다.
이런 와중에 중국 정부는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대규모 적자 재정 정책 도입을 꺼리고 있고, 가계와 기업의 경우 이미 빚이 많아 신규 대출을 떠안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WSJ은 디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의 위험이 크다고 지적한다.
지속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영향은 더욱 심해진다는 것이다.
신문은 상하이에 사는 류왕씨의 경우 부동산 가치 하락을 우려한 끝에 아파트 리모델링 계획을 미뤘다고 소개했다.
류씨는 "경제 상황이 매우 불확실하다"며 고향인 취푸의 경우 가격이 내려갔음에도 주택 수요가 미지근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이 과거 일본의 상황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고 지적한다.
오늘날 중국처럼 당시 일본도 주식과 부동산 시장이 붕괴하면서 기업과 가계는 부채를 갚기 위해 지출을 크게 줄여야 했다.
일본은 1995년께 디플레이션이 처음 나타났고 2008∼2009년 금융위기까지 지속됐다고 WSJ은 설명했다. 지금도 일본은 높은 물가상승률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일부 경제학자들은 중국이 정부의 경기부양책으로 올해 말 성장 동력을 되찾는다면 추가 디플레이션은 피할 수 있다고 내다본다.
노무라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연말께 인플레이션이 플러스로 전환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채권에 대해 연초 '비중 축소' 의견을 냈던 세계적인 채권 운용사 핌코도 최근 관련 의견을 '중립'으로 수정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통신은 지난해 기록적인 수준으로 빠져나갔던 글로벌 펀드도 지난 5월부터 다시 중국 채권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펀드의 이런 움직임에는 미국 금리가 곧 정점을 찍고 중국 통화 정책이 수요를 촉진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