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감소세 지속…"4분기 증가세로 돌아설 수도"(종합)

입력 2023-08-01 16:08  

수출 감소세 지속…"4분기 증가세로 돌아설 수도"(종합)
수출액 10개월 연속 '마이너스'…원유·가스 수입 줄어 '무역흑자'
반도체·對中 수출 '부진의 늪'…9월 이후 반도체 업황 개선 전망




(세종·서울=연합뉴스) 차대운 이슬기 기자 = 7월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뺀 우리나라 무역수지가 지난 6월에 이어 두 달째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3월부터 15개월 연속 이어진 무역적자의 터널을 벗어났지만, 완연한 경기 회복의 신호탄이라고 보기엔 이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가 하락에 따라 원유, 가스, 석탄 등 에너지 수입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수출액이 수입액을 웃돌아 발생한 흑자이기 때문이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7월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5% 감소해 지난해 10월부터 10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 중이다.
다만, 하반기에는 반도체 업황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4분기(10∼12월)께엔 수출이 '플러스(+)'로 전환될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 원유·가스 수입 줄어든 여파…두달 연속 무역흑자
7월 수입은 원유, 가스, 석탄 등 에너지 수입이 대폭 감소하면서 지난해 동월보다 25.4% 줄었다. 이는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의 감소다.
수입 감소율은 3월 -6.5%, 4월 -13.3%, 5월 -14.0%, 6월 -11.7% 등에 이어 7월 -25.4%로 올해 들어 최고치를 찍었다.
7월 원유·가스·석탄 등 3대 에너지 수입액은 지난해 동월(184억달러) 대비 47% 감소한 97억5천만달러였다.
배럴당 두바이유 가격은 80.45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0% 떨어졌다.
에너지를 제외한 수입액도 반도체, 철강 제품, 반도체 장비 등 주요 품목을 중심으로 16.6% 감소한 390억달러를 기록했다.
이처럼 에너지 수입액이 쪼그라들면서 무역수지는 두 달 연속 플러스로 돌아선 반사효과를 누렸다.
7월 무역수지는 16억3천만달러 흑자를 내 6월(11억3천만달러 흑자) 이후 두 달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다.
이로 인해 올해 1월 126억달러의 사상 최고치 적자를 낸 이후 무역수지 흐름은 개선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 힘 못 쓰는 반도체…對中 수출도 부진
7월 15대 주요 품목별 수출액을 보면 자동차·일반기계·가전 등 3개 품목을 제외한 나머지 품목은 일제히 감소했다.
특히 전통적 수출 효자 품목이자 한국 수출의 근간인 반도체의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반도체 수출액은 74억4천300만달러로, 지난해 7월(112억1천100만달러)보다 33.6% 쪼그라들었다. 반도체 수출액은 지난 5월(-36.2%), 6월(-28.0%)에 이어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는 D램·낸드 등의 제품 가격이 하락하면서 수출 비중이 큰 메모리 반도체 수출이 41.7% 떨어지고, 전체 반도체 수출 감소로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다만, 반도체 수출이 올해 들어 점진적으로 개선 흐름을 보이는 만큼, 하반기에는 업황이 개선될 것이란 기대도 있다.
메모리 감산 효과가 가시화하고 DDR5와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고성능 제품의 수요 확대도 예상된다.


반도체 등 정보통신(IT) 부문 수출 급감은 중국과 아세안 수출 감소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대(對)중국 수출액은 99억달러로 25.1% 감소했다. 아세안 수출액 역시 88억2천만달러로 22.8% 줄었다.
대중국 수출은 지난 5월 106억달러, 6월 105억달러를 기록해 두 달 연속 100억달러를 넘겼지만 7월 다시 100억달러 선 아래로 주저앉은 셈이다.
이는 주요 수출 품목인 반도체와 석유화학의 단가가 하락세인 데다 중국 내 산업생산 회복이 지연된 데 따른 것이다.




◇ 9월 이후 반도체 업황 점진적 개선 전망
정부와 전문가들은 하반기에 무역수지 흑자 흐름이 더욱 개선되고, 4분기 수출의 플러스 전환이 가능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자동차와 이차전지 수출 호조세 속에 9월 이후에는 반도체 업황도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이란 분석이다.
김완기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9월 이후에는 안정적인 무역수지 흑자 흐름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하반기 전체적인 흑자 기조를 유지하면서 수출에서 수입을 뺀 '순수출'의 경제성장 기여도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상현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상반기 급증했던 자동차 수출이 하반기에는 둔화할 전망이지만, 조선 인도 물량이 쏟아지면서 4분기엔 수출 플러스 전환을 기대해봄직하다"고 말했다.
중국이 이날부터 정식으로 갈륨과 게르마늄 수출 통제에 들어간 것과 관련해 김완기 실장은 "단기 수급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본다. 그럼에도 면밀히 점검하며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