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은 지금 '가사도우미 소개비용 고용주 부담'으로 시끌

입력 2023-08-03 16:32  

홍콩은 지금 '가사도우미 소개비용 고용주 부담'으로 시끌
인도네시아 "소개비, 고용주가 내라"…홍콩 "부담 너무 커져" 반발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한국이 외국인 가사도우미의 도입을 추진하는 가운데 홍콩에서 인도네시아 가사도우미의 취업 소개비용을 앞으로 고용주가 부담해야 하게 돼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홍콩 공영방송 RTHK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정부는 그간 자국에서 가사도우미로 해외에 취업하는 이들이 현지 직업소개소에 지불해온 소개비용을 앞으로는 고용주가 부담해야 한다고 규정을 바꿨다.
이에 따라 홍콩에서 인도네시아 출신 가사도우미를 고용할 경우 한달치 월급에 해당하는 약 5천홍콩달러(약 84만원)를 앞으로는 고용주가 부담하게 됐다.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권한을 부여받은 인도네시아 채용 협회 '아스파타키' 대표단(이하 아스파타키)은 전날 홍콩을 찾아 자국의 이같은 정책 변화를 홍보했다.
아스파타키는 해당 규정이 지난해 말 발효됐지만 홍콩의 많은 고용주와 직업소개소들이 이를 따르지 않고 있어 이를 홍보하기 위해 홍콩을 찾았다고 밝혔다.
아스파타키는 자국 가사도우미 인력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해당 정책을 도입했다면서 "모든 고용주가 이주 노동자 보호를 위해 협력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다고 처벌받지는 않겠지만 인도네시아 당국은 홍콩에 대해 자국 가사도우미 인력의 송출을 중단할 권리가 있다고 경고했다.
또 요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가사도우미 고용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콩 주재 인도네시아 총영사관도 전날 새로운 규정은 노동자를 더 잘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1970년대 외국인 가사도우미를 도입한 홍콩에는 지난해 말 기준 약 33만8천명의 외국인 가사도우미가 취업했다. 필리핀 출신이 약 19만명, 인도네시아 출신이 약 14만명이다.
인도네시아의 정책 변경을 두고 홍콩 고용주 측과 인도네시아 노동자 측에서 모두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홍콩 해외 가사도우미 고용주 연합'의 베티 융 대표는 이날 RTHK '홍콩 투데이'에 출연해 "우리는 이미 홍콩 직업소개소에 채용을 위한 제반 비용을 지불하고 있고 그것은 2만홍콩달러(약 334만원)를 넘어섰다"며 "그런데 왜 비용이 추가 인상되느냐"고 따졌다.
그는 가사도우미를 고용하는 많은 이들이 부유하지 않으며, 특히 노인층은 추가 비용을 마련하는 게 어렵다고 덧붙였다.
홍콩의 외국인 가사도우미 단체인 '아시아 이주자 조정 기구'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2020년부터 해외에 취업하는 가사도우미들의 부담을 더는 정책을 내놓았지만 제대로 시행이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의 스링 아틴 대변인도 이날 '홍콩 투데이'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이 문제는 인도네시아 정부와 홍콩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콩·마카오 인도네시아 노동자 에이전시 연합'의 맥클린 응 부회장은 RTHK에 새로운 규정으로 많은 고용주가 필리핀 같은 다른 지역 출신 가사도우미를 찾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부 노인 고용주들은 추가 비용을 부담할 여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홍콩 에이전시들이 그동안 해당 규정이 도입되지 않게 하려고 매우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고용하는 게 훨씬 저렴해지면서 고용주들이 필리핀 인력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응 부회장은 다만 인도네시아 가사도우미 중 많은 이들이 홍콩에서 통용되는 광둥화(캔토니즈)를 구사할 수 있어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노인층을 응대하는 데는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짚었다.
홍콩 노동부는 이 문제와 관련해 현지 인도네시아 총영사관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간 인도네시아 측에 가사도우미 고용 비용을 크게 인상하거나 그들의 홍콩 취업 기회를 줄이는 어떠한 정책 조정도 피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고 덧붙였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