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뤼순 안중근 전시실 이어 룽징 윤동주 생가도 폐쇄

입력 2023-08-04 09:34  

中, 뤼순 안중근 전시실 이어 룽징 윤동주 생가도 폐쇄
내부 수리 이유 …"韓 관광객 늘자 국적 논쟁 재점화 차단 의도" 분석도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이 뤼순 감옥 박물관 내 안중근 전시실에 이어 국적 표기 논란이 일었던 일제 강점기 시인 윤동주(1917~1945)의 생가도 폐쇄했다.

4일 중국 선양 주재 한국총영사관과 현지 교민들에 따르면 지린성 옌볜조선족자치주 룽징(龍井)에 있는 윤동주 생가가 지난달 10일께부터 폐쇄된 상태다.
현지 당국은 내부 수리라고만 밝힐 뿐 구체적인 폐쇄 이유나 재개방 시점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최희덕 선양총영사는 지난 6월 28일 옌볜주를 방문, 후자푸 당 서기와 훙칭 주장을 만나고, 29일에는 윤동주 생가를 방문한 바 있다.
최 총영사가 윤동주 생가를 방문한 직후 폐쇄된 것이다.
한국과 중국의 관계 악화의 영향일 수 있다는 분석과 함께 여름 휴가철을 맞아 윤동주 생가를 방문하는 한국 관광객들이 늘면서 윤동주의 국적 표기를 둘러싼 논쟁이 다시 불거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조처일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중국 당국이 2012년 룽징의 명동 마을에 있는 윤동주 생가를 복원하면서 입구에 '중국 조선족 애국시인'이라고 적힌 비석을 세워 논란이 됐다.

중국 포털 바이두 백과사전도 윤동주 국적을 '중국'으로, 민족을 '조선족'으로 표기하고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2021년 이를 문제 삼아 항의하고, 한국 정부도 중국에 시정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앞서 랴오닝성 다롄의 '뤼순일아감옥구지(旅順日俄監獄舊址) 박물관' 내 안중근 의사 전시실로 불리는 '국제 전사 전시실'도 보수 공사를 이유로 두 달 이상 폐쇄된 것으로 확인됐다.
2009년 국가보훈처(현 국가보훈부) 등이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 설치한 이 전시실에는 안 의사 흉상과 옥중 글씨, 단재 신채호·우당 이회영 선생 등 뤼순감옥에 수감됐다 순국한 독립운동가 11명의 활약상을 알리는 사료를 갖췄다.

이 전시실 폐쇄 시점이 지난 4월 말 윤석열 대통령이 대만해협의 일방적인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뒤 중국의 거센 반발을 샀던 시기와 겹친다는 점에서 불편해진 한중 관계의 영향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다만 혜이룽장성 하얼빈의 안중근 기념관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