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K-99 검증위 "현재까지 해외 검증 결과, 초전도성 확인 못 해"

입력 2023-08-04 22:24   수정 2023-08-05 07:30

LK-99 검증위 "현재까지 해외 검증 결과, 초전도성 확인 못 해"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는 4일 현재까지 보고된 해외의 LK-99 관련 이론 및 실험 발표 중 아직 초전도성을 확인한 검증결과가 없다고 밝혔다.
검증위는 이날 1차 브리핑을 통해 검증위에서 동료 평가를 거치지 않은 해외의 LK-99 관련 논문에 대한 검토도 진행해 공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검증위는 우선 현재까지 상온·상압 초전도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명확한 이론은 없고 이론 결과만으로 LK-99에 대한 현상을 검증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보고된 시뮬레이션 연구들은 LK-99가 초전도체라는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검증위는 강조했다.
검증위는 최근 미국과 오스트리아 연구진이 3편의 이론 연구결과를 논문 사전공개사이트 '아카이브'에 공개했는데 이는 이 물질이 '모트 부도체'일 상태일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모트 부도체는 전자가 서로 강하게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부도체다.
미국 로런스 버클리 국립연구소의 시네드 그리핀 박사가 이 물질의 전자구조를 처음 보고했지만 이도 상온 초전도체의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검증위는 설명했다.
해외의 실험 결과 발표도 아직 초전도성을 확실히 검증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검증위는 봤다.
검증위에 따르면 중국 화중과학기술대 연구팀이 LK-99 재현에 성공했다는 영상과 논문을 4일 발표했지만, 초전도체가 자석 위에 뜬 채 고정되는 '자속고정' 현상이 아닌 것으로 보이고 전기저항이 0인지를 입증하지 못했다고 스스로 밝혔다.
중국 남서대도 LK-99를 합성하고 일부 샘플은 영하 127도에서 저항이 0에 근접한다고 밝혔지만, 반자성 특성을 확인하지 못해 상온 초전도를 입증한 결과로 볼 수 없다고 검증위는 해석했다.
검증위는 "이런 의견이 해당 논문의 질적인 측면이나 게재 승인 가능성에 대한 의견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검증위는 LK-99를 제조하는 데 필요한 재료인 황산납 수급이 2주 이상 지연될 상황이라며 최초 검증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앞서 퀀텀에너지연구소 등 한국 연구진은 상온과 상압에서 초전도 현상을 보이는 물질 LK-99를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논문을 지난달 22일 발표했다. 이에 한국에서는 초전도학회가 관련 전문가 30명으로 검증위를 꾸려 교차 검증에 나서기로 한 상황이다.
검증위는 지금까지 연구진이 공개한 논문과 동영상을 근거로 할 때 LK-99가 상온 대기압에서 초전도성을 유지하는 물질이라고 확정할 수 없지만 LK-99의 초전도체 가능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