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열대우림 8개국 정상회의…"협력 전례없이 시급"

입력 2023-08-09 01:49  

아마존 열대우림 8개국 정상회의…"협력 전례없이 시급"
브라질서 이틀간 열려…인도네시아·콩고 등 열대우림 국가와 연대 강조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아마존 열대우림을 공유하는 남미 8개국이 8일(현지시간) 브라질 벨렝에서 아마존 협력조약기구(ACTO) 정상회의를 열었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 주관으로 9일까지 진행하는 회의에는 구스타보 페트로(콜롬비아), 루이스 아르세(볼리비아), 디나 볼루아르테(페루), 모하메드 이르판 알리(가이아나) 등 5개국 정상이 참석했다. 에콰도르, 수리남, 베네수엘라 등 ACTO 다른 3개 회원국에서는 부통령 등이 자리했다.
최근 중남미 정상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던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중이염 증세로 전날 늦게 브라질 측에 불참을 통보했다.
룰라 대통령은 개회사에서 "아마존 열대우림을 보유한 국가 간 협력을 재개하고 확장하는 사안이 최근처럼 시급한 적은 없었다"며 "기후변화 대처에서부터 국제 금융시스템 개혁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 의제에서 열대우림 국가의 목소리를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룰라는 그러면서 환경 보호와 일자리 창출을 결합할 수 있는 아마존 개발 방안, ACTO 회원국 연대, 전 세계 열대우림 국가의 입지 강화 등을 회의 주제로 제시했다.
이번 회의에는 콩고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 인도네시아 등 다른 열대우림 국가와 아마존 보호기금(아마존 펀드) 지원국인 노르웨이와 독일 등 대표도 참석했다.



브라질 매체 G1은 ACTO 회원국들이 이른바 '벨렝 선언'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선언에는 불법 금 채굴 중단과 국경 지대 환경 범죄 억제를 위한 협력 강화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은 여기에 더해 아마존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자금 조달 메커니즘, 정책 결정 과정에 원주민 지도자 포함, 삼림 벌채 해결을 위한 전략 등도 담길 수 있다고 보도했다.
룰라 브라질 대통령의 주요 정책 중 하나인 2030년까지 삼림벌채 중단은 볼리비아 등 일부 이견이 있다고 볼리비아 일간지 엘데베르는 전했다.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아마존 열대우림은 브라질·볼리비아·콜롬비아·에콰도르·가이아나·페루·수리남·베네수엘라·프랑스령 기아나 등 9개국에 걸쳐 있다. 아마존 강 유역 면적으로 따지는 열대우림 면적은 한반도 약 31배인 691만5천㎢다.
ACTO는 프랑스령 기아나를 제외한 8개국이 1978년 7월 3일 아마존협력조약(ACT)에 서명한 뒤 17년 만인 1995년 창설했다. 2002년 브라질 수도 브라질리아에서 상설 사무국을 설치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마지막 정상회의는 14년 전인 2009년으로, 당시엔 브라질(룰라)·가이아나(바라트 자그데오) 대통령과 프랑스(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 등이 참석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