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외교부 "중국, 대만 총통선거 앞두고 네거티브 캠페인"

입력 2023-08-12 07:48  

대만 외교부 "중국, 대만 총통선거 앞두고 네거티브 캠페인"
"거짓정보 담은 기사 발행한 국내외 매체에 보상하는 방식"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대만 외교부는 중국이 대만 총통선거와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 총통 후보인 라이칭더 부총통의 미국 경유 파라과이 방문을 앞두고 국내외 매체를 동원해 대만에 대한 네거티브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면서 중단을 촉구했다.
12일 대만의 타이완뉴스에 따르면 대만 외교부는 전날 성명을 내고 중국이 5개월 앞으로 다가온 대만 총통선거 등과 관련해 대만을 겨냥한 네거티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만 외교부는 중국이 제공한 거짓 정보를 담은 기사나 선전 문구를 발행한 중국 국내외 매체에 보상하는 방식으로 대만에 대한 네거티브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면서 중국이 네거티브 캠페인에 활용하는 해외 매체는 중미와 남미 매체에 집중돼 있다고 밝혔다.
대만 외교부는 중국의 이러한 행위가 대만의 외교적 노력과 대만인의 정부에 대한 신뢰를 저해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계속해서 중국의 후원을 받는 매체가 전하는 거짓 정보를 가려내고 항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만의 한 국가안보 관계자는 중국이 자국의 미디어 회사들을 통해 ABC 및 울티마 호라를 포함해 파라과이 주요 매체들과 한 달간 구매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들 파라과의 매체들이 그에 대한 대가로 라이 부총통을 '트러블 메이커'라고 비방하는 등 친(親)중국, 반(反)대만 정부 성향의 메시지를 전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대만에 대한 네거티브 캠페인의 배후에는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인민일보 해외 지부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대만 외교부는 소식통을 인용해 라이 부총통의 경유지인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서 친중국 단체들이 시위를 조직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라이 부총통은 차이잉원 총통의 특사 자격으로 대만의 유일한 남미 수교국인 파라과이의 신임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위해 오는 12일부터 6박 7일 일정으로 파라과이 방문길에 오른다.
그는 출국길에 미국 뉴욕, 귀국길에는 샌프란시스코를 각각 경유할 예정인데, 중국은 이를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라면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4월 차이 총통이 중남미를 방문하면서 경유지인 로스앤젤레스에서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과 회동한 데 반발해 사흘간 대만을 포위하는 형태의 고강도 무력시위에 나선 바 있다.
라이 부총통은 내년 1월 실시되는 차기 총통선거를 앞두고 실시되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jj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