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감시위, 오늘 임시회의…전경련 재가입 논의

입력 2023-08-16 05:00  

삼성 준법감시위, 오늘 임시회의…전경련 재가입 논의
'조건부 승인' 가능성도…4대 그룹 전경련 복귀 분수령 될 듯
이찬희 위원장 "아직 결정된 것은 없어…회의 해봐야 안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가 16일 임시회의를 열어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새 출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재가입에 대해 논의한다.
이날 준감위 논의 결과가 사실상 삼성을 포함한 4대 그룹의 전경련 복귀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재계에 따르면 준감위는 이날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삼성 5개 계열사의 한경협 합류 시 예상되는 법적 리스크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재계 안팎에서는 준감위가 삼성의 한경협 합류에 대해 정경 유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 마련 등을 전제로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외형상 삼성의 지시를 받지 않는 독립조직인 준감위는 '국정농단 사건' 재판부가 삼성의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 등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2020년 2월 출범했으며, 이찬희 위원장을 비롯한 외부 위원 6명과 내부 위원 1명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이사회 등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대외후원금 지출 등에 대해 이사회 승인 전에 검토하고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준감위 권한 중 하나인 만큼 전경련 복귀 시 기금 출연 등에 대한 승인 절차 강화 등을 조건으로 내걸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해 이찬희 위원장은 "아직 회의 전이라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위원들 각자 소신이 뚜렷하고 사실상 화백제처럼 운영되기 때문에 회의를 해 봐야 (결과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오는 22일 임시총회를 열어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흡수·통합하고, 전경련 명칭을 한경협으로 바꾸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삼성은 앞서 삼성전자 등 한경연 회원사였던 5개 계열사 최고재무책임자(CFO)들의 3차례 회의와 각사 최고경영자(CEO) 보고를 거쳐 한경연 해산에 동의했으며, 한경연 회원 자동 승계는 이사회와 준감위 논의를 거쳐 결론을 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등 5개 계열사도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한경연 회원 승계 여부를 검토할 전망이다.
만약 삼성이 전경련에 복귀하는 것으로 결론 내릴 경우 SK그룹과 현대차그룹, LG그룹도 논의에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전경련 복귀가 이사회 의결 사안은 아닌 만큼 아직은 복귀 여부 논의 시 어떤 절차를 거치는 것이 적합할지를 검토하는 단계"라면서 "삼성이 복귀를 결정하게 되면 논의가 빨라질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4대 그룹의 전경련 복귀 명분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경련이 일본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과 함께 창설한 한일 미래파트너십 기금 참여가 부담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전경련 탈퇴 이후 6년 넘게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지금 와서 서둘러 복귀를 추진할 이유나 명분이 없다"며 "적어도 전경련 임시총회에 맞춰서 무리하게 추진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재계 관계자는 "이번에 설사 한경협 회원 자격 승계는 하더라도 기금 출연 등 진정한 의미의 가입은 최소 연말까지는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정무위원들은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전경련의 4대 그룹 복귀 추진에 대해 "제대로 된 혁신도 없이 간판만 바꿔 달고 신(新) 정경유착 시대를 열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