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대졸자 취업시장 유입에…中, 결국 청년실업률 발표 중단

입력 2023-08-15 13:13  

신규대졸자 취업시장 유입에…中, 결국 청년실업률 발표 중단
"노동 통계 최적화 필요" 주장…6월 청년실업률 21.3% 사상 최고
올여름 신규 대졸자 사상 최대 1천150만여명…실제 실업률 더 높다는 주장도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이 치솟는 청년 실업률에 결국 관련 자료 발표를 중단해버렸다.
지난 6월 16∼24세 청년 실업률이 21.3%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가운데 신규 대졸자들이 취업 시장에 대거 유입된 7월 청년 실업률을 발표하지 않은 것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5일 7월 소매판매 등 경제 지표를 발표하면서 청년 실업률을 공개하지 않았다.
푸링후이 국가통계국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올해 8월부터 청년실업률 공개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된 이유는 경제·사회 발전으로 노동 통계를 좀 더 최적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졸업 전에 구직에 나선 학생들을 노동 통계에 포함해야 하느냐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중국 경제 둔화로 취업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올여름 사상 최대 규모인 1천158만명의 대졸자가 취업 시장에 가세하면 7∼8월 청년 실업률이 더욱 치솟을 것이라는 우려가 반영된 조치라는 관측이 나온다.
블룸버그 통신은 "푸 대변인은 청년 실업률 발표를 8월부터 중단하겠다고 했지만 7월 통계를 공개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졸자들이 취업 시장에 유입되는 올여름 청년 실업률은 더욱 오를 것으로 전망돼 왔다"며 "중국 관리들은 가을에 청년 실업률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해왔다"고 덧붙였다.
중국 청년 실업률은 4∼6월 석달 연속 20%를 웃돌며 역대 최고치를 거듭 경신했다. 그러나 실제 실업 상태인 청년 수는 공식 통계보다 훨씬 많다는 주장도 나온다.
지난달 베이징대 장단단 교수팀의 분석 결과 지난 3월 기준 중국 16∼24세 청년층의 실제 실업률은 46.5%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장 교수는 "탕핑(?平)족과 부모에게 의존해 생활하는 '캥거루족'을 합친 청년이 1천600만명에 달한다"며 "이들을 실업자로 포함하면 3월 중국의 실제 청년 실업률은 46.5%로 당국이 발표한 19.6%를 훨씬 웃돈다"고 밝혔다.
탕핑은 몸과 마음이 지쳐버리면서 아예 더는 노력하지 않는 태도를 뜻한다.
앞서 중국 당국은 학업이나 취업 준비 공부를 하느라 일할 의사가 없거나 집안일을 하며 노동시장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은 '비노동력'으로, 실업 인구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탕핑족이나 부모에 의존해 생활하는 청년 대부분이 심각한 취업난 때문에 구직을 포기한 상태로, 언제든 기회가 되면 노동시장에 복귀할 의사가 있기 때문에 노동 인구에 속하고, 이럴 경우 중국 청년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실업 상태라는 것이 장 교수의 지적이다.
구직난 심화 속에 취업을 포기하는 '전업자녀'(全職兒女)라는 말도 유행하고 있다.
전업자녀란 전업주부처럼 자녀가 부모를 위해 식사와 청소 등 집안일은 하는 대신 부모에게서 급여를 받는 청년을 일컫는 말로, 정식 근로계약을 체결하기도 하는 등 일방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는 캥거루족과는 구분된다.
중국 소셜미디어에는 사상 최악의 취업난을 맞은 중국 대학생들이 신세를 비관해 시체 같은 모습을 연출한 '사망 졸업사진'이 유행하고, 정식 취업 전에 생활비를 벌고자 임시로 '가사 도우미' 시장을 두드리는 대졸자도 늘어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다.
이런 가운데 대학들이 미취업 졸업생에게 '가짜 취직 증명'을 요구하는 일까지 늘자 중국 교육 당국이 실태 조사와 엄중 조치 방침을 발표했다.
미취업이 많은 학과의 경우 신입생을 못 받을 수도 있게 되자 대학들 상당수가 교수와 전담 직원 등을 동원해 학생들에게 '가짜 취직 증명서'에 서명하도록 회유·압박하고 있다고 중국 매체들이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코로나19에 따른 영향과 부동산 시장 둔화 등으로 노동 시장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중국의 청년 실업률은 1년 이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경제 회복 둔화 속에 고용주들이 고용을 더욱 꺼리면서 중국 경제에는 더욱 부담이 가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