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고려항공, 25일 블라디보스토크행 노선 3년반만에 운항 재개"

입력 2023-08-18 19:01  

"北고려항공, 25일 블라디보스토크행 노선 3년반만에 운항 재개"
코로나19로 중단됐다가 복원…평양∼베이징 노선도 재개 전망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최수호 특파원 = 코로나19로 3년여간 중단된 북한 평양∼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항공노선 운항이 오는 25일 처음으로 재개될 예정이라고 18일(현지시간) 스푸트니크·인테르팍스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오는 25일과 28일 북한 고려항공 소속 항공기 운항이 예정돼 있다"며 "실제 비행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러시아 외무부 대표부도 이날 고려항공이 평양∼블라디보스토크 노선 항공기 가격을 공지했다고 전했다.
외무부 대표부는 텔레그램 채널에서 "북한 국영 항공사인 고려항공 웹사이트에 평양∼블라디보스토크 항공권 가격은 230달러(약 31만원)로, 평양∼중국 베이징 가격은 1천750위안(약 32만원)으로 각각 공지됐다"고 말했다.


고려항공이 평양~베이징 노선 요금을 공지함에 따라 2020년 1월 봉쇄된 평양∼베이징 노선 운항도 약 3년 반 만에 재개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일본 TV아사히도 이날 북한 고려항공이 다음 주 평양과 베이징을 잇는 복수의 임시 항공편을 운항하는 방안을 최종 조율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고려항공의 평양∼블라디보스토크 노선은 코로나19 이전 북한과 러시아를 연결하는 유일한 항공편으로, 고려항공 소속 투폴레프 204 항공기가 주 2회 해당 노선을 운항했다.
하지만 북한은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2020년 2월 이후 이 노선 운항을 중단했다.
이후 북한과 러시아 간 항공기 운항 재개 움직임은 작년 하반기부터 포착됐다.
작년 7월 고려항공 투폴레프 204 항공기 JS633편이 평양 순안국제공항을 이륙해 30여 분간 블라디보스토크 방향으로 비행한 뒤 북·러 국경 지역 도착 전 항로를 변경해 평양으로 방향을 튼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어 2개월 뒤인 9월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 홈페이지 국제노선 일정표에는 고려항공 소속 투폴레프 204 항공기의 블라디보스토크 운항 계획이 올라오기도 했지만, 실제 비행으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북한의 국경 개방이 임박했다는 소식은 외신 등을 통해 전해졌다.
전날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도 스푸트니크 통신에 "러시아와 북한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양국 간 교류 복원과 관련한 광범위한 문제들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려항공은 코로나19 발생 전에는 평양과 중국 베이징, 선양을 잇는 노선을 운항해 오다가 2020년 초에 운항을 중단한 바 있다.
지난해 5월 고려항공 소속 항공기 3대가 중국 랴오닝성 선양 타오셴공항에 도착한 뒤 의약품을 싣고 북한으로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으나, 당시는 북한의 필요에 따른 비정기 운항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