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프리카공동체 "니제르 군사 개입 채비 마쳐…디데이도 정해"

입력 2023-08-19 04:32  

서아프리카공동체 "니제르 군사 개입 채비 마쳐…디데이도 정해"
이틀간 군참모총장 회의 마무리…쿠데타 군부에 헌정회복 거듭 촉구
나이지리아 대통령 "가택연금 바줌 건강 악화시 심각한 결과" 경고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ECOWAS)가 18일(현지시간) 군사정변(쿠데타)이 일어난 니제르에 대한 군사 개입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압델-파타우 무사 ECOWAS 정치·평화·안보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가나 수도 아크라에서 이틀간의 군참모총장 회의를 마무리하고 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군사개입을 위한 '디데이'도 정해졌지만 공개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사 집행위원은 "아직 협상의 여지는 남아 있다"며 쿠데타를 일으킨 니제르 군부에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축출된 모하메드 바줌 대통령을 복권하고 헌정 질서를 회복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끝없는 대화에 매달리거나 오래 기다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군사 개입이 우리가 선호하는 선택지는 아니지만 어쩔 수 없이 나설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병력과 장비, 자원 등 군사 개입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마쳐 더 이상 이런 회의는 없을 것"이라며 "명령만 떨어지면 바로 개입에 나설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군사 개입에 대한 ECOWAS 회원국 간의 엇갈린 의견과 일부 회원국 국내의 비판 여론 등을 감안할 때 실제 무력행사에 나서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알자지라 방송은 전했다.

15개 회원국 가운데 지금까지 공개적으로 파병 의사를 밝힌 국가는 나이지리아와 세네갈, 베냉, 가나, 시에라리온, 코트디부아르 등 6개국에 불과하다.
말리와 부르키나파소는 니제르에 대한 군사 개입을 자국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고, 기니와 카보베르데도 군사 개입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무사 집행위원은 "군정이 통치하는 국가와 카보베르데를 제외한 모든 회원국이 대기 병력에 참여할 준비가 돼 있다"며 니제르를 제외한 나머지 회원국인 감비아, 기니비사우, 라이베리아, 토고도 파병에 동의했음을 시사했다.
이 밖에 ECOWAS 의장국인 나이지리아의 상원이 니제르 군사 개입에 반대하는 등 파병에 동의한 일부 회원국 국내에서도 반대 여론이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니제르에서 지난달 26일 압두라흐마네 티아니 대통령 경호실장이 이끄는 군부의 쿠데타 이후 ECOWAS가 헌정 질서 회복을 요구하며 군사 개입에 대비하는 등 서아프리카 지역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한편 ECOWAS 의장인 볼라 티누부 나이지리아 대통령은 지난달 26일부터 군부에 의해 가택 연금 중인 바줌 대통령의 건강이 악화한다면 심각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티누부 대통령은 이날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한 전화 통화에서 "바줌 대통령의 구금 조건이 악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셸 상임의장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바줌 대통령이 여전히 니제르의 합법적인 국가 원수로, EU는 쿠데타로 집권한 군정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ECOWAS의 대응에 대한 EU의 전적인 지지를 재확인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