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화 대선주자 헤일리 "한미일 정상회의, 명백히 중국 겨냥"

입력 2023-08-21 03:37  

美공화 대선주자 헤일리 "한미일 정상회의, 명백히 중국 겨냥"
"한미일 모이는 것 中 겁먹는 일…濠·印·이스라엘·아랍까지 모아야"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 공화당 대통령후보 경선 주자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는 20일(현지시간) 한미일 정상회의는 명백히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고 말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이날 보수매체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번 회의는 중국에 대한 것이 아니'라고 발언한 데 대해 "그의 문제는 오바마 시절 전략을 답습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그는 힘을 보여주기 앞서 사과부터 하고 시작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회의는 명백히 중국에 대한 것"이라며 "한국과 미국, 일본이 한 데 모이는 것은 중국을 겁먹게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것이야말로 미국이 원하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한국 및 일본과 첨단기술을 비롯해 군사훈련 등에서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중국이 가장 원치 않는 것은 중동에서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창설"이라며 "우리는 동맹을 규합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는 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단지 한국과 일본뿐 아니라 호주, 인도, 이스라엘, 아랍 국가들까지 하나로 모아야 한다"면서 "중국이 초조하기를 바라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이미 사과했기 때문에 그럴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미일 정상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워싱턴 DC 인근의 미국 대통령 별장 캠프 데이비드에서 회의를 갖고 3자 회의 연례화를 비롯해 다년 합동 군사훈련 실시, 안보 및 정보 공유, 첨단기술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교류 확대 방침을 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의 직후 회견에서 "이 회의는 중국에 대한 것이 아니지만 중국 문제는 확실히 거론됐다"면서 "우리는 중국의 경제적 강압에 대해 우려를 공유하며 중국에 의한 긴장 고조를 우려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회의는 진정으로 삼국 관계를 다양한 분야에서 심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는 한층 평화롭고 번영된 인도태평양을 위한 것이며, 이는 앞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