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신약 레켐비, 신세대 항우울제 함께 복용시 뇌출혈 위험"

입력 2023-08-22 09:06  

"치매 신약 레켐비, 신세대 항우울제 함께 복용시 뇌출혈 위험"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지난 달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초기 치매 치료제로 승인한 레카네맙(제품명: 레켐비)을 신세대 항우울제와 함께 사용하면 뇌내출혈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뇌내출혈이란 뇌의 안쪽에 있는 가느다란 혈관이 터져 출혈이 발생하는 것으로, 갑작스러운 의식 변화, 두통, 혈압 상승, 반신 편마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위스 로잔 대학 의대 정신의학 전문의 베아트리스 모야노 교수 연구팀은 선별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계열의 신세대 항우울제 복용을 시작한 후 30일 내 레카네맙 투여는 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의학 뉴스 포털 메드 페이지 투데이(MedPage Today)가 21일 보도했다.
레카네맙 자체가 뇌내출혈 위험이 있는 데다 SSRI 계열의 항우울제도 미세출혈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특히 이미 미세 출혈이 있는 환자는 SSRI 계열 항우울제 투여를 특별히 경계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또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항혈소판제를 항우울제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뇌내출혈 위험이 더 커지기 때문에 추가적인 주의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치매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신경세포의 비정상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표적으로 하는 레카네맙 같은 단클론 항체는 '아밀로이드 관련 뇌 영상 비정상'(ARIA: amyloid-related imaging abnormalities)을 유발할 수 있다.
ARIA는 뇌 영상에서 보이는 비정상 소견으로 뇌 부종이나 뇌 삼출 또는 혈철소 침착을 말한다. 아밀로이드 뇌혈관병증(CAA)이 있는 환자는 ARIA 위험이 크다.
레카네맙의 처방 정보에는 ARIA에 대한 박스 경고(box warning)와 함께 뇌내출혈 위험이 있거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환자에 대한 투여는 조심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레카네맙은 일본의 에자이와 미국의 바이오젠 제약회사가 개발한 것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초기 환자와 경도인지장애(MCI) 환자만 사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작년 알츠하이머 치매 진단을 받은 410명의 의료기록을 분석했다.
그 결과 이 중 47명이 레카네맙 처방 조건에 해당했다. 그중 32%에게는 항우울제가 투여되고 있었고 항우울제는 80%가 SSRI 계열의 항우울제였다.
이는 지금까지 알려진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일반적인 우울증 유병률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치매 환자의 우울증 유병률은 19~78%에 이르고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행동 심리 증상이 무관심(apathy)과 우울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레카네맙 처방 기준에 맞는 환자에게는 항우울제 치료를 주기적으로 재평가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투여 용량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그 이유는 항우울제의 항혈소판 효과가 투여 용량에 달려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또 내출혈 위험이 적은 항우울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알츠하이머병 협회 학술지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