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방류 오염수 실시간 데이터 첫 공개…현장 점검 개시(종합)

입력 2023-08-24 18:46  

IAEA, 방류 오염수 실시간 데이터 첫 공개…현장 점검 개시(종합)
희석한 오염수 독립분석 착수…방류 전반 이상징후 탐색
韓·IAEA 정기적 정보 공유…화상회의 개최·전문가 현장 방문 지원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일본이 24일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를 개시함에 따라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방류가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지 현장 점검에 착수했다.
안전 점검 활동의 일환으로 일본 도쿄전력이 IAEA에 제공한 오염수 방류 관련 실시간 데이터도 이날 처음 IAEA 웹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IAEA는 최근 한국과 방류 데이터를 긴밀하게 공유하는 'IAEA-한국(ROK) 후쿠시마 정보 메커니즘(IKFIM)'을 구축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현장 점검을 통해 확보한 각종 데이터를 한국과 정기적으로 공유한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IAEA 전문가들이 국제사회의 눈 역할을 맡아 계획대로 IAEA 안전 기준에 부합해 방류가 수행되도록 하기 위해 그곳에 나가 있다"고 말했다.

◇ 日방류 절차 점검 착수…"희석수 삼중수소 농도 기준치 이하"
IAEA는 지난달 5일 후쿠시마 제1원전 내에 현장 사무소를 마련했다.
이곳에 파견된 IAEA 전문가들은 오염수 처리 및 방류 과정을 지켜보면서 도쿄전력 측이 세워둔 계획과 실제 방류 상황이 일치하는지, 국제 안전 기준에 맞게 모든 절차가 이뤄지는지 등을 살피게 된다.
점검 활동은 이날 시작됐다.
우선 방사성 핵종 제거 작업을 거친 오염수를 모니터링하는 작업부터 이뤄졌다. 원전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는 처리 과정을 거쳤어도 방사성 핵종 가운데 하나인 삼중수소는 물속에 남는다. 방류 직전 삼중수소 농도가 안전 기준에 맞는지를 이날 IAEA 현장 전문가들이 먼저 따져본 것이다.
IAEA는 "독립된 현장 분석 결과, 방류되고 있는 희석된 물의 삼중수소 농도가 운영 기준치인 리터(ℓ)당 1천500베크렐(㏃)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IAEA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오염수 샘플을 채취하고 실험실로 보내는 과정도 직접 관찰할 수 있고, 오염수 처리 및 방류 관련 시설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면서 변경 사항이 생기면 도쿄전력과 IAEA 사이의 논의를 조율하는 일도 담당한다.
방류를 계획할 당시와 다른 변수가 생기는지는 IAEA가 중점을 두고 탐색할 대상으로 여겨진다. 오염수 내 방사성 핵종의 함량에 변화가 있거나 오염수의 다른 특성에 변화가 생기는 것도 IAEA가 후속 점검에서 살필 대상으로 꼽고 있다.



◇ 방류 오염수 데이터 6가지 실시간 공개 개시
오염수 유량과 방류 전 오염수 희석에 쓴 해수량, 희석 후의 삼중수소 농도, 여러 위치에 설치된 방사선 모니터링 수치 등은 IAEA가 도쿄전력으로부터 데이터를 입수하는 대로 웹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하기 시작했다.
IAEA가 개설한 웹페이지를 보면 오염수 방류 모형도에 오염수 처리 및 방류까지의 단계별로 수집된 6가지 데이터가 표시돼 있다.
처리 오염수의 방사선량, 처리 오염수의 유량, 오염수 희석에 쓰일 바닷물의 방사선량, 희석용 해수의 시간당 유입량, 희석 후 오염수 내 삼중수소 농도, 수직축으로 분석한 희석수의 방사선량 등이다.
이날 오후 현재 6가지 측정 수치 모두 국제 안전 기준치 이하로 관리되면서 모든 수치에 초록색 불이 표시돼 있다. 측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회색 불, 비정상적인 수치가 탐지되면 빨간 불로 표시된다.
만약 오염수 내 핵종 함량 변화 등 비정상적인 데이터가 발견된다면 IAEA는 일본 감독 당국의 대응을 따져보게 된다.
당초 계획과 어긋나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일본 당국이 오염수 방류 제한까지 검토하는지 살피는 것도 IAEA 현장 전문가들의 업무다.

◇ 한국과 데이터 정기 공유·화상회의 진행…한국 전문가 현장 방문도
IAEA 전문가들이 이날 현장 점검 업무에 돌입하는 만큼, 우리나라와의 정보 공유도 지체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IAEA는 지난 22일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방류 모니터링에 관해 한국에 정기적으로 알릴 것'이라는 제목의 그로시 총장 명의 성명을 통해 "국가(한국)내 대중적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투명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합의에 따라" 한국과 정보를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IAEA와 한국 정부는 서로 연락 담당자를 지정하고 방류 관련 최신 정보를 공유하면서 정기적으로 화상회의를 열 예정이다.
방류 초기는 어느 때보다도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클 때이므로 화상회의를 비롯한 양측의 연락 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담당자들은 IAEA로부터 받은 방류 관련 데이터를 토대로 종합적인 설명을 요청하고 질문을 할 수 있다.
이른바 '비정상적인 사건'이 발생했을 때 IAEA가 한국에 통보하는 조치도 IKFIM에 관한 IAEA와 한국 정부 사이의 합의 내용이다.
비정상적인 사건은 일본이 IAEA로부터 사전 검증을 받은 오염수 처리와 방류 절차와 관련해 계획과 다른 데이터 등이 실제 방류 과정에서 발견된 경우 등 이상 징후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만약 공유된 데이터에서 의문점이 발견되거나 상세한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 나오면 한국 전문가들이 직접 IAEA의 현장사무소를 방문하게 된다.
다만 IAEA가 직접 광범위한 자료 수집을 하지는 못한다는 제약 등으로 인해 IAEA의 모니터링 활동이 안전 우려를 완전히 불식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일부 학계나 시민사회 등에서 나오고 있다.
prayerahn@yna.co.kr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