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로 신경전 벌여온 中日…방류 개시 계기로 갈등 확대되나

입력 2023-08-25 10:05   수정 2023-08-25 10:21

오염수로 신경전 벌여온 中日…방류 개시 계기로 갈등 확대되나
中, IAEA 보고서 공개 후 반대수위 높여…내주 日공명당 방중 주목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방류 문제로 치열한 신경전을 지속해 온 중국과 일본의 갈등 전선이 지난 24일 오염수 방류 개시를 기점으로 더욱 확대되는 형국이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로 내보내자 중국은 즉시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라는 강력한 카드를 꺼냈다. 수산물 수입 금지 대상이 되는 일본 광역자치단체를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10개에서 전국 47개 전체로 대폭 늘린 것이다.
오염수 방류 계획을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여론전을 펼친 일본은 자국산 수산물 수입 1위 국가인 중국의 이러한 결정에 극히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즉시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25일 주일 중국대사관과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우장하오 주일 중국대사와 오카노 마사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전날 오염수 문제로 설전을 벌였다.
우 대사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중국은 단호히 반대하고 일본에 다시 한번 엄중히 항의한다"며 "일본은 즉시 극단적이고 이기적이며 무책임한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정부가 일본산 수산물의 전면 수입 중단을 선언한 것은 당연하고 꼭 필요한 것"이라며 "이 상황을 초래한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카노 차관은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을 포함한 일본의 입장을 명확히 설명하고,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냉정한 대응을 해 달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 확대 조치에 대해서는 "일본산 식품 수입 규제를 철폐하고 완화하는 국제적 움직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조기 철폐를 요청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도 중국에 이번 조치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계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중국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평소 기시다 정권에 비판적인 제1야당 입헌민주당의 이즈미 겐타 대표는 "완전히 냉정함이 결여된 조치"라며 "수입 전면 금지 철회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기시다 총리가 태국 방콕에서 3년 만에 중일 정상회담을 개최한 데 이어 하야시 외무상이 지난 4월 중국을 방문하면서 대화 분위기가 조성됐던 양국 관계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지난달 4일 오염수 방류 계획에 관한 종합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경색 국면으로 돌아섰다.
일본은 IAEA 보고서가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을 입증하는 중요한 근거라는 점을 강조했으나, 중국은 오염수를 '핵 오염수'로 지칭하며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거듭해서 밝혔다.
양국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와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 1차 준비위원회 등 외교 무대에서도 오염수에 대한 견해차를 전혀 좁히지 못했다.
또 중국은 러시아와 함께 '대기 방출'을 오염수 처분 방법으로 고려해 달라는 요구를 하는 등 해양 방류를 용인할 수 없다는 뜻을 일본 측에 전달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의 내주 중국 방문이 양국 관계의 전환점이 될지 주목된다. 공명당은 집권 자민당과 보조를 맞추는 연립 여당이다.
야마구치 대표는 4년 만의 방중을 앞두고 전날 기시다 총리와 만나 오염수 문제를 협의했다고 현지 공영방송 NHK가 전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중국 고위층 인사들에게 오염수 방류에 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을 정중하게 설명하겠다고 했고, 기시다 총리는 야마구치 대표의 요청에 응해 시 주석에게 보낼 친서를 맡기겠다는 의향을 내비쳤다.
야마구치 대표는 기시다 총리와 면담 이후 "공명당은 양국 관계가 좋을 때도 나쁠 때도 중국 공산당과 교류를 지속했다"며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양국 관계를 만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