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러몬도, 중국에 "미중, 안정적인 경제관계 유지 중요"(종합)

입력 2023-08-28 12:01  

美러몬도, 중국에 "미중, 안정적인 경제관계 유지 중요"(종합)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정성조 특파원 =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이 중국을 찾아 미·중 경제의 안정을 강조했다.
28일 중국국제방송(CGTN)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러몬도 장관은 이날 오전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과의 회담에서 "세계 최대 경제 대국인 미국과 중국이 안정적인 경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가 미국과 중국이 안정적인 경제 관계를 유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양국은 연간 7천억 달러(약 927조원) 이상의 무역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러몬도 장관은 또 미·중 관계에 대해 "복합적이고 도전적인 관계로, 우리는 특정 사안에 대해 의견이 다를 수 있다"면서도 "우리가 직접적이고 개방적이며 실용적이라면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왕 부장은 "중국과 미국의 경제 관계 문제는 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도 중요하다"며 "미국과 중국 기업을 위해 더 유리한 정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양측은 이날 회담에서 반도체나 희귀광물 등 영역에서 서로를 겨누고 있는 수출 규제 조치 같은 현안과 의사소통 채널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통신은 러몬도 장관이 이번 방중 기간 수출 통제와 양국 무역 관계를 다룰 실무그룹 구성을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이후 경제 회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중국은 미국의 중국 경제 제재·압박이 이번 방중을 계기로 개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만 러몬도 장관은 방중을 앞두고 여행이나 관광 등 영역에서의 협력 기회에 대해 언급하면서도 "내 동료들이 앞서 그랬던 것처럼 우리의 국가 안보 수호가 최우선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따라서 지난달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의 방중 때처럼 양국 관계 안정화의 필요성과 의사소통 채널 가동의 공감대를 확인하는 선에서 일정이 마무리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xing@yna.co.kr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