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토대지진 100년] ③곳곳에 놓인 희생자 추도비…"불행 반복되지 않길"(끝)

입력 2023-08-31 05:05   수정 2023-08-31 16:18

[간토대지진 100년] ③곳곳에 놓인 희생자 추도비…"불행 반복되지 않길"(끝)
공동묘지·사찰·공원·주택가 등에 건립…"비문 자체가 역사적 증거"


(후나바시·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수도 도쿄에서 열차로 30분이면 닿는 지바현 후나바시 시(市). 지난 28일 오후 후나바시역에서 버스를 타고 북쪽으로 15분 정도 더 이동해 '마고메 영원(靈園)'이라는 커다란 공동묘지에 닿았다.
여전히 강하게 내리쬐는 뙤약볕 속에서 빽빽하게 서 있는 묘석들을 지나 중심부로 터벅터벅 걸어가니 유독 크고 높은 비석이 보였다. 앞면에 '간토대지진 희생동포 위령비'라고 새겨져 있었다.
이 비석이 추모하는 희생 동포는 바로 조선인이다. 1923년 9월 1일 도쿄를 중심으로 하는 간토(關東) 지방을 덮친 규모 7.9의 지진은 도쿄도에 인접한 지바현에도 영향을 미쳤다.
당시 조선인을 겨냥한 헛소문으로 일본에서 한반도를 떠나온 6천여 명이 학살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지바현에서 조선인 피해자가 많이 나온 곳이 후나바시였다.
다나카 마사타카 일본 센슈대 교수는 "지바현에서 조선인 학살이 가장 분명하게 일어난 곳이 후나바시·나라시노·야치요였다"며 "해군 송신소로부터 무선으로 조선인에 대한 유언비어가 나왔고, 송신소장이 주민들에게 무기를 건네 경계하게 한 것이 학살의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한 바 있다.

높이가 약 5m인 비석은 일본에 남은 조선인들이 1947년 3월 1일에 세웠고, 1963년에 현재의 위치로 이전됐다.
뒷면에는 "야마모토 군벌 내각은 재향 군인과 우민을 선동하고 교사해 우리 동포를 학살하게 했다. 재류 동포 중에 피살자는 6천300여 명에 이르며, 부상자 수만 명에 달하니 그 희생 동포의 원한은 실로 천추 불멸할 것이다"는 문구가 있다.
비석 앞에서 우연히 만난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관계자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관련 비석 가운데 가장 오래됐고 크다"며 "비문 자체가 학살 정세를 보여주는 역사적 증거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본래는 마고메 영원의 구석에 있었는데, 묘지가 넓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중심에 위치하게 됐다"며 "비석 구역이 일반 묘역의 9배 정도 된다"고 덧붙였다.
평소 비석을 찾는 이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사람이 꽤 오는 것 같다"며 "누가 가져왔는지 모르는 꽃이 종종 놓여 있다"고 말했다.
비석 주변은 간토대지진 100주년을 앞두고 정비돼 깔끔했다. 위령비 왼쪽으로는 자그마한 비석 2개가 있었다. 하나는 조선인 학살 이듬해에 후나바시 불교 단체가 희생자들을 위해 세운 것이고, 다른 비에는 1963년 위령비를 옮긴 이유가 담겼다.

지바현의 또 다른 조선인 학살 장소인 야치요는 후나바시 동쪽에 있다.
야치요의 불교 사찰인 간논지(觀音寺) 뒤편 묘지에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희생자를 위한 추도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었다. 왼쪽에는 범종이 있는 종루, 오른쪽에는 1999년에 세운 조선인 희생자 위령비와 위령탑이 있다.
간토대지진 당시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조선인을 위로하는 데 헌신한 일본 불교 승려 세키 고젠 씨가 부지를 제공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1985년 9월에 건립했다는 보화종루다. 범종은 한국의 옛 보신각 동종을 본떠 만들었고, 누각은 한국 기와와 목재로 지었다. 한국인이 일본에 세운 유일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위령 시설로 알려졌다.
일본에서 한국 전통 양식의 건축물을 보니 반갑기도 했지만, 건립 연유를 떠올려 보니 씁쓸한 기분이 들었다. 종루는 단청이 벗겨지고 기둥에 균열이 생겨 보수를 위한 모금 활동이 추진되기도 했다.

다음날에는 도쿄 스미다구에 남아 있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도비로 발걸음을 옮겼다.
간토대지진과 태평양전쟁 종료 직전 무렵의 도쿄 대공습으로 인한 비극을 기억하고 희생자의 혼을 달래기 위해 만들어진 요코아미초 공원에는 도쿄도 위령당 옆에 조선인 희생자 추도비가 있다.
'추도'(追悼)라는 글자가 크게 새겨진 비석은 간토대지진 50주년이었던 1973년에 세워졌다. 이곳에서는 해마다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이 개최된다.
추도행사 실행위원회는 "이 사건의 진실을 아는 것은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지 않고, 민족 차별을 없애며, 인권을 존중하고, 선린우호와 평화의 큰길을 개척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는 글을 비석 옆에 남겼다.
하지만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는 이러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올해 추도식에 또다시 별도의 추도문을 보내지 않기로 했다.

요코아미초에서 불과 5㎞도 떨어지지 않은 주택가에서는 일본 시민단체 '봉선화'가 사유지를 매입해 2009년에 건립한 '간토대지진 한국·조선인 순난자 추도비'를 만날 수 있다.
비석의 뒷면에는 조선인 학살과 관련된 사실이 명확하게 기록돼 있다.
"1923년 간토대지진 때 일본의 군대, 경찰, 유언비어를 믿은 민중에 의해 많은 한국·조선인이 살해됐다. 식민지하에 고향을 떠나 일본에 온 사람들이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채 소중한 목숨을 빼앗겼다."
니시자키 마사오 봉선화 이사는 "이곳은 조선인 학살 현장과 가깝다"며 "당시에 정말 끔찍한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봉선화는 내달 2일 오후 아라카와 하천 근처에서 추도식을 개최한다. 100주년을 맞아 증언을 낭독하고 추도의 노래와 풍물 소리를 들려준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